선행학습 강조하는 학원의 메커니즘 1

 

 5-2.jpg

 

"2000년 이후로 거의 모든 학원들이 선행학습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선행학습이 실제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일까요? 선행학습이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정보를 통해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학원이 선행학습 중심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진짜 이유는 선행학습이야 말로 연중 지속적으로 학원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선행학습을 강조하는 학원의 첫번째 메커니즘은 개별지도와 보충 심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학원의 경영 구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학부모들은 학원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원은 학교와 달리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수업을 가능하리라는 믿음입니다. 물론 시장의 원리가 지배하는 학원의 강의가 학교 수업에 비해서는 보다 탄력적이고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측면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앞서도 언급했듯이 학원은 영리기관이고 수익을 최우선시하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수요자의 욕구에 대해서는 그것이 설사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이라도 ‘무책임한 교육’으로 일관한다는 점에서 학교에 비해 훨씬 더 냉혹해질 수도 있습니다. 일례로 학원은 기대한 만큼의 수익이 발생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준에 따른 레벨별 반편성 조차 예사로 무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성취도가 뒤처지는 학생들의 학부모가 학원에 기대하는 개별 학생에 대한 맞춤형 강의 역시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할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개별 학습자의 성취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해법을 찾아내는 것 역시 간단한 일이 아닐뿐더러 설사 학원이 개별 학습자의 현재 위치에 대한 정확한 판단 그리고 성취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제 반 개설을 통해 실현하는 것은 학원의 수익구조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선행학습을 강조하는 학원의 두번째 메커니즘은 선행학습이 학원을 학력상승 책임으로부터 자유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짧게는 1~3개월, 길게는 수년을 학교 진도에 앞서 진행되는 학원의 선행학습은 공교육을 통한 공식적이고 정기적인 평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학부모는 자녀가 학원의 선행학습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를 전적으로 학원의 자체 시험(레벨테스트, 정기고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학원의 입장에서는 적어도 선행학습 한 내용에 대한 평가에 관련해서 학교 진도가 선행학습 한 범위와 일치하는 순간까지 일정 시간 학생의 성취도에 대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정상적인 학교 진도보다 얼마나 앞서 선행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관심을 갖는 반면 실제 선행하고 있는 내용이나 그에 대한 성취도 자체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거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학교에 의한 공식적 평가든 학원에 의한 자체 평가든,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선행학습 자체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느슨한 태도를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선행학습은 당장 코앞의 시험 결과 보다는 상대적으로 먼 미래에 평가받을 내용에 대한 학습이라는 점에서 학원 역시 상당 부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죠. 또한 학원 입장에서 선행학습은 학교 진도에 앞서 진행되기 때문에 개별학생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맞춤식 수업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선행학습유발메커니즘.jpg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 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동참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