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학학습? 왜 사교육 시장의 주력상품인가?

 

 5-2.jpg

 

"학원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저에게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던진 '사교육 시장에서는 왜 선행학습이 주류인가?'라는 질문은 우문입니다. 과연 사교육 시장에서 선행학습이 주류를 차지하는 이유를 정말 몰라서 묻는 것일까요? 사교육 시장에서 선행학습이 주류인 이유는 간단히 말해 선행학습이라는 상품이 돈이 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사교육 시장에서 유통되는 상품은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보충 상품입니다. 이는 학교 진도를 보충해주는 상품, 즉 내신 상품이라 할 수 있다. 90년대 이전의 보습학원은 이것만 할 수 있었지요. 어차피 지역마다 대입을 준비하는 학원이 있을 필요는 없었기 때문에 초, 중등의 학교 교과를 보충해주는 보습학원이 주로 이런 상품을 파는 학원이었습니다. 두 번째가 최근 학원가의 주류 상품인 선행 상품입니다. 선행 상품은 앞 선 학년의 수업을 미리 배우는 상품입니다. 학원의 입장에서는 수익성도 좋고 한 과정이 끝나면 다음 학년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면 되니 상품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입시 상품입니다.  단기 폭발력은 매우 높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품이지요. 네 번째는 후행 상품입니다.  전에 배운 것부터 확실히 정리해서 현재 진도까지 배우는 상품이지요. 현재 학원가에서는 거의 찾아 보기 힘든 상품입니다. 마지막은 맞춤형 상품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서 구성되는 상품입니다."

 

 이해웅자료1.jpg

 

"소비자 민감도가 가장 큰 상품은 단연 입시 상품입니다. 그런데 입시 상품은 치명적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기별 매출 변동이 너무 커서 학원의 안정성을 보장하기가 어렵죠. 그리고 고3이나 중3처럼 학년별 상품 구매력의 차이도 매우 큽니다. 결국 입시 상품만으로는 학원의 안정적인 운영의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죠. 사교육은 개인이든 학원이든 기업이든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교육이란 상품을 파는 주체와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형성하는 시장입니다. 당연히 판매자는 구매자가 원하는 매력적인 상품을 출시해야 한구요. 사교육 시장에서 선행학습이 판을 치는 이유는 선행학습이 가장 잘 팔리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 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동참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