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대안연구소/[선행학습토론회]보도자료

[우리가 낸 소식] [선행학습③] 8/26 3차 토론(수학선행학습) 안내..(사전 예약)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 (2009.8.24.)

  ■ 선행학습 3차 토론회 안내 보도 - 
  

수학 선행학습의 실상을 말한다  

 

2009년 8월 26일 수학 선행학습을 주제로 ‘선행학습 3차 토론회’ 개최
▲ 수학 학원가, 선행학습 진도 경쟁으로 대부분의 학생들 몰아넣어...
▲ 수학 선행학습의 효과에 대한 정밀한 분석에 기초하여 진실 규명할 예정...  

8월 26일 선행학습 3차 토론회는 “수학 선행학습을 말한다”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사실 오늘날 선행학습 문제 중 제일 심각한 과목 중 하나가 ‘수학’ 관련된 것입니다. 계통 학문이기에 누적 결손이 생기면 다음 진도를 나갈 수 없다는 점에서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한번 뒤처지면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한 상태에서, 학원은 수학 진도빼기 경쟁으로 학생들을 몰입시키고 있습니다.  

수학 성적이 낮아 아이들의 자존감은 낮아질 대로 낮아졌는데, 대학입시의 변별력 차원에서 상위권 대학이 요구하는 수학실력은 높기만 합니다. 부족한 실력을 보충하는 것도 모자랄 판에, 학원은 부족한 부분을 줄이는 방법으로 선행학습을 권하는 해괴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수학과 관련된 부분에서 선행학습의 진실은 무엇이고, 선행학습이 갖는 최소한의 진실이 있다면, 그 진실은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아니 수학선행학습을 통해서 추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인 수학에 대한 즐거움과 성취감이라는 차원에서 올바른 접근 방법은 무엇인지는 우리 사회에서 제대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입니다. 

이번 선행학습 3차 토론회에서는 이 주제로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볼까 싶습니다.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시고 참석 가능하시면 반드시 답메일 주세요. 예약 숫자에 맞추어 자료집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3차 토론회 주요 일정

□ 행사명 : 입시 사교육 핵심 선행학습 3차 토론회

□ 일 시 : 8 26(), 6 30

□ 장 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

□ 발 제

- 1발제 : 수학 선행학습의 실태1(남미자 정책대안연구소 연구원)

- 2발제 : 수학 선행학습의 실태2(한효관 수학학원 원장)

- 3발제 : 공교육 속에서 본 수학선행학습 실태(김성수 교사)

□ 논 찬

- 1논찬 : 송환웅(학부모, 참교육학부모회 부회장)

- 2논찬 : 안상진(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 수학 교사)

※ 토론회는 매회 당일 오후 6:30~9:30까지 진행됩니다. 사전 예약제 형태로 접수를 받으며, 5천원의 참가비(자료집 및 간단한 식사)를 받습니다. 문의사항 : 정원일 간사(02-797-4044) 

 

- 보도자료 다운 받기 

 

2009. 8. 24.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가 197번지 유진빌딩 4층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 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