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인의 한걸음을 위해 바로 그 한 사람을 끌어안기...

 

 

'자유' 님의 감동소감문

 

별 기대하지 않고 들은 강의이다. 그런데 들을수록 정신이 번쩍 들고 가슴에 울렁임이 있었다. 점점 감사하는 마음으로 강의를 듣게 되었다.

 

일단 중저음의 목소리가 아주 매력적이고 진중하게 들렸다.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은 우리의 삶과 미래이다.’ 제목에서 모든 주제와 결론을 알려주는 듯했다. 삶을 이끌어가는 건 혼자가 아니라 주변 환경이라는 것. 자라온 환경에서부터 강사님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야 할 운명이었던 듯하다. 아니 사실 자라온 환경으로부터 삶이 결정된다고 하면 너무 결정론적이다. 누구나 같은 환경에서 같은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니까.

 

장일순 선생님과의 만남에서 깊은 울림이 있다. 여러 가지 배움 들을 다 자기 것으로 체득한 삶이다. 별 생각 없이 듣던 강의에서 하나하나 깨달음과 가슴 벅참과 따뜻함 들이 있었다. 일본에서 배운 협동조합의 정신과 리더십은 배운 바가 많다. 일단 부러웠다는 게 가장 먼저이고, 그 다음에는 아쉬움이다. 왜 우리나라는 멋진 리더 하나 볼 수 없단 말인가? 에스생협 이야기에서는 순간 울컥했다. 무농약 친환경 과일을 사서 간부들이 직접 노점에서 파는 이야기. 우리나라도 이젠 이런 미담을 한 번쯤은 들어도 되는 것 아닐까? 아직 우리나라는 그런 미담을 갖기에는 교육환경이 한참 잘못 되어있다고 해야 할까?

한 사람의 꿈은 몽상으로 끝날 수 있지만 여럿이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고 했다. 이건 이번 진로학교를 관통하는 주제인 듯하다. 강도현샘이나 고원형샘이나 꾸준히 주장한 내용이다. 나 한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을 위해, 구체적으로는 후대와 미래의 내 아이를 위해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혼자는 외롭고 힘들지만 함께라면 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이 진로학교를 수강하며 다양한 멋진 사람들의 삶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자립이란 홀로 서는 게 아니라, 서로 기대어 서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 왜 우리나라 교육은 오로지 혼자 다른 사람을 이겨먹는 것에 목숨을 거는 걸까? 정말 아쉬운 마음이다. 이어지는 교사 등대학교 강의에서는 이런 현실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또 배우고 깨닫게 되는 듯하다.

 

일본의 다양한 협동조합의 역사들, 우리나라는 아직 뿌리가 깊지는 않지만 곧 뿌리내려 가리라 믿는다. 교육적으로도 협동조합이 참 좋다는 말이 교사로서 또 가슴에 닿는다. 협동조합 체제로 학교를 운영하는 멋진 학교들의 이야기가 참 듣기 좋았다. 아마 우리나라도 이런 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가면 그때 어려운 문제들이 많이 줄어들어 가리라 믿는다.

 

만인의 한걸음을 위해 바로 그 한 사람을 끌어안으라는 것. 점점 극우의 광풍으로 몰려가는 우리 사회에서 바람직한 보수의 색깔이 드러났으면 좋겠다. 한 사람 한 사람의 가치를 존중할 때 각자가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며 그렇게 서로를 세워나가리라.

좋은 생각이란 그것을 현실화하는 방법을 우리가 알고 있는 생각이며, 좋은 말이란 그것을 행동화하는 방법을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 때 변화될 수 있을까 아득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지만, 그래도 좋은 생각, 좋은 말이 통할 수 있고, 행동화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살아보고 싶다. 지금 같이 진로학교를 수강하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사회를 더 잘 살게 하기 위해 한 사람 한 사람 노력한다면 그것으로 이루어지리라 믿는다.

 

진로학교 강의를 들으면서 느끼는 건대 정말 좋은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건강한 정신을 소유한 많은 사람들, 그들이 있어서 미래가 밝다고 해도 되겠지. 2, 4살 아이들에게 물어보고 결정한다는 말, 사실 웃음이 나올 수밖에 없는 말이었으나, 그런 자세가 우리의 아이들을 존중하고 살리는 길이리라.

사회 전체에 뭔가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지금 내가 할 일은 현재 내 자리에서 열심히 생활하는 것이겠지. 미리 포기할 것도 없고 부정할 것도 없고 그냥 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생활하기. 그렇게 내 옆 사람을 도우며 하나하나 작은 일부터 실천해나가기.

 

협동조합에 대해 자세히 알고 학생들과의 수업에 접목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참 매력적인 진로이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