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 극복 대중운동 펼쳐진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발족식, 방송인 김제동 등 각계 인사 참여

사교육 극복을 위한 온오프라인 대중 운동이 전개된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대표 송인수)이 6월 12일 서울 대학로 동숭교회 옆 문화공간 엘림에서 창립 발족식을 가졌다.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은 비교육적 입시 사교육 부담의 근본 원인을 제거해 행복한 교육을 만들기 위해 국민 스스로 전개하는 자발적 대중운동을 표방하고 있다.

이날 창립 발족식은 강혜정 외유내강 영화사 대표, 고춘식 한성여중 전 교장, 김동호 숭의교회 목사, 류승완 영화감독, 박재동 만화가, 손봉호 동덕여대 총장, 최현섭 강원대 총장, 윤지희 교육과시민사회 대표, 이승재 LJ FILE 대표, 장회익 녹색대학 전 총장, 송인수 좋은교사운동 전 대표 등 11명이 공동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앞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홈페이지(http://news.noworry.kr)를 개통하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모여 사교육 걱정을 부추기는 정책을 시정, 보완케 하고 대안을 만드는 일을 벌인다.

구체적으로 사교육비 고통이 얼마나 큰지를 알리기 위해 '우리집 사교육비를 공개합니다'란 이름으로 국민 참여 통계조사를 추진한다. 또 '사교육 부추기는 보도는 이제 그만!' 언론 보도 평가 운동을 전개한다. 이어 사교육을 유발하는 '나쁜 정책 스톱' 운동을 벌인다. 정부와 정치인을 대상으로 한 시민행동이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측은 "이 운동은 사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대결하려는 운동이 아니다"라며 "모든 사교육을 다 나쁘게 보는 것이 아닌 비교육적 입시 사교육을 주된 문제로 삼으려 한다. 따라서 양심적인 사교육 관계자들과도 함께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 운동은 학부모가 사교육 고통의 1차 당사자인 만큼 학부모가 주된 주체임은 맞지만 그렇다고 학부모 운동은 아니다"라며 "학생, 교사, 대학, 언론, 기업 등 온 국민의 참여가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이므로 사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국민이 주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운동은 소위 '진보', '보수'라는 기존의 이념적 틀로는 설명되지 않는다"라며 "교육적 원리와 원칙, 학부모와 학생들의 유익을 고려한다는 기본원칙에 맞는다면 어떤 대안도 부정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선택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운영과 살림은 시민의 참여와 후원회비로 운영된다. 재정 내역은 매달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

류승태 기자
행사장 앞에 설치된 교육현실 꼬집는 문구가 붙어있는 보기에도 불안한 퍼포먼스 조형물.

류승태 기자
행사장 무대에 한 어린아이가 호기심 가득한 모습으로 커튼 뒤를 살짝 보고 있는 모습의 현수막.

류승태 기자
행사가 열리기전 행사장앞에 마련되었있던 퍼포먼스 조형물앞에서 참가자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류승태 기자
퍼포먼스 조형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송인수 대표, 박제동 화백

류승태 기자
행사에 참석하기 전 참가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는 송인수 대표.

류승태 기자
행사장 입구에서 참가자에게 이름표와 자료집을 나눠주고 있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관계자들.

류승태 기자
행사시작과 더불어 진행된 '벽돌 붙이기'이벤트. 벽돌 하나하나가 다 붙여져 OTL금지(좌절금지)라는 퍼포먼스 조형물을 만들었다.

류승태 기자
행사에 참가한 본지 편집위원 고춘식 선생님.

류승태 기자
행사 참가자분들께 인사말을 하고 있는 박제동 화백.

류승태 기자
박제동 화백에 이어 인사말을 하고 있는 손봉호 동덕여대 총장.

류승태 기자
홍순관의 미니콘서트.

류승태 기자
노래에 맞춰서 참가들이 촛불을 흔들고 있다.

류승태 기자
이어지는 앵콜. 20분여분동안 재치와 유머 그리고 노래로 참가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류승태 기자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달려온 김제동 방송인, 류승완 영화감독. 대안학교와 사교육비판에 대한 희망Talk Show로 참가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며 가장 많은 호응을 받았다.

류승태 기자
김제동씨의 특유의 유머로 행사장은 활기를 띄었다.

류승태 기자
송인수 대표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 대한 강렬한 의지가 담긴 강연을 하고 있다.

류승태 기자
아자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창립출범행사 참가자들의 힘찬 함성과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