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 (2009.4.6.)

 

 

4월 6일, 민간 최초로

『사교육정대안연구소』를 출범합니다

 

 

▲입시 사교육 문제 해결 위한 민간 연구소 전무 상황에서 출범...

▲연구소 소장으로,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부소장으로 김성천 박사 활동

▲입시사교육 관련 연구자료 및 각종 정보 집대성 및 정책대안연구활동 및 국민운동에 대한 지원 기능 담당할 것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민간 최초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약칭, 『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를 4월 6일자로 출범합니다. 이 연구소는 서울대학교 명예 교수인 손봉호 교수가 소장으로, 김성천 박사(성균관대)가 부소장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입시와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서, 피해 당사자인 온 국민이 자기 문제를 스스로 풀어내기 위해 나서는 것이 필요합니다만, 국민들의 주장에 힘이 실리도록, 그 합리적 근거와 자료를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국민들이 주장하는 바가 아무리 적절해도, 객관적 근거에 의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확산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연구소 지원은 긴요합니다.

 

사실, ‘입시, 사교육’ 관련 이 주제만 붙들고 연구에 종사하는 연구소는 매우 드물 뿐 아니라, 그것도 정부와 무관하게 순수 민간 차원에서 운영되는 민간 연구소는 전무한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구소의 필요성을 두고 오랜 동안 고민하다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직접 ‘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연구소를 통해, 국민들의 건강한 주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관련된 정보와 통계를 조사하여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는 △현재 국내에 존재하는 관련 연구 성과 및 문헌, 연구자 현황을 확인, 분류하며, △입시 사교육과 관련 독자적 연구조사 활동을 전개하고, 나아가 △정부의 입시 사교육 정책 분석, 평가, 대안 생성 위한 근거 확보하며 △입시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대안 지원 및 연구 활동을 전개하며,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각 분과 및 위원회 연구 사업 지원 등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구체적인 계획들은 실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소상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 조직 

 

명칭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약칭,『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

임원 : 소장(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부소장(김성천 박사, 좋은교사운동 대외협력위원장), 연구원(남미자)

주요 활동

․사교육비 관련 각종 통계 자료 생성 및 구축을 위한 연구 조사 사업

․사교육 관련 자료 온오프라인 데이터 구축 사업

․입시-사교육 관련 국내 전문가 그룹 현황 파악 및 네트워크 사업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각 운동 단위 지원 연구 사업

․입시 사교육 문제 해결 위한 정책 대안 연구 사업

소재지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소재지와 동일(용산구 한강로 1가)

문의 : 김성천 부소장(011-9799-0679, 07-797-4044)

 

※ 참고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의 출범을 위한 별도의 행사는 없습니다. 곧바로 활동에 전념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도자료 파일 다운받기

 

 

2009. 4. 6.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가 197번지 유진빌딩 4층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l: noworry@noworry.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