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등록개시] 6/21~ : 등대학교, 뜻밖의 여행’(10/4~) 떠나...(☞등록)


■ 2011년 등대지기학교 개교(10.4.~11.24.) 등록 개시 보도자료(2011. 6. 21)

 

 

드디어, ‘뜻밖의 여행’ 2011년 등대지기 학교가 문을 엽니다

 

▲10월 4일~11월 24일, 사교육 불안과 걱정을 이기고 대안을 만들어가는 8회 연속 페키지 강좌(2011 주제: ‘뜻밖의 여행’) 진행.

▲연인원 2,000명을 배출한 사교육 온오프라인 시민 강좌로, 엄격한 출결관리 및 졸업식, 졸업여행, 졸업문집 등의 독특한 학사관리로 주목받아.

▲조국(서울대 교수), 김광수(김광수 경제연구소 소장), 이수광 교장(이우학교), 정병오(좋은교사운동 대표) 및 사교육걱정없는세상 4인 강사 등 8인 강사를 중심으로 진행.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지난 3년에 걸친 50회 토론회와 연구 조사 결과 가운데 국민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는 주요 정보를 종합적으로 정리 제시.

▲6월 21일 등록 시작, 3차 등록 과정 진행, 전국 500명의 학부모, 시민, 교사들 신청.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2011년 10월 4일부터 11월 24일에 걸쳐, ‘뜻밖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등대지기학교(10.4~11.24)를 개최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오늘부터 전국 학부모, 교사, 시민 500명 한정으로 등록 신청을 받습니다.

 

2008년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시작된 이후 매 학기 1회씩 진행해왔던 등대지기학교는 벌써 6회째 맞이합니다만, 3년전 시작할 때부터 우리 교육계 안팎으로 몇가지 새로운 의미를 주는 강좌였습니다. △첫째, 사교육걱정과 관련 학부모들에게 바른 관점과 헤쳐 나올 전략을 제공하는 종합 페키지 교육 강좌였습니다.(이전에는 이와 관련해서 개발된 강의 자체가 없었습니다.) △둘째, 오프라인 강좌 뿐 아니라 온라인 강좌(생방송, 녹화방송) 형태를 병행한 획기적 강좌사업이었고, △셋째, 엄격한 출결관리와 독특한 학사관리(강의 소감문을 올려야 출석으로 인정, 졸업여행, 졸업문집, 졸업식 진행 등)로 수강생들을 엄격히 관리했습니다. 또한 △졸업생들 가운데 일어나는 의식과 행동의 폭발적 변화(사교육 소비 행태의 변화, 지역모임 결성 등) 등으로 매우 인상적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 후 등대지기학교와 같은 강좌 프로그램은 교과부와 교육청은 물론이요, 민간 영역에서도 유사한 프로그램이 나타나 이제는 온 나라에 시민 대상 교육 강좌 사업이 넘치다시피 합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 강좌 사업 또한 여러 영역에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교육 관련 교양 강좌가 아직도 단회적으로 시민들에게 교양 및 정보를 알리는 수준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연속 강좌일지라도 참석하는 시민들의 자발성과 탄탄한 학사관리 운영 등, 그로 인해 등대지기학교에서 일어난 의식과 실천의 집단적 변화는 아직도 이례적인 일로 주목받고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등대지기학교를 기다리는 수많은 이들의 요청을 뿌리치지 못하고, 매학기 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만, 2011년은 상반기에 ‘수학 교실’, ‘미니대학’, ‘대학 개혁 12차 연속 토론회’, '40개 지역모임 운동‘등으로 불가피하게 올해는 2011년 10월 4일~11월 24일 한차례 만 실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1년 10월 4일 이제 드디어 6월 21일을 기해 제6기 등대지기학교 등록업무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번 등대지기학교는 이제껏 등대지기학교 강의와 견주어 몇가지 주목할 만한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1회 때부터 강의를 지원하셨던 분들이 대거 새로운 얼굴로 바뀌게 되어(이수광 이우학교 교장만 기존 강사), 김광수 경제연구소 소장, 조국 서울대 교수, 정병오 좋은교사운동 대표가 새로운 강사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분들은 자기 영역에서 매우 독보적인 전문성을 갖고 역할을 하셨던 분들입니다. 김광수 경제연구소 소장은 우리나라 부동산 경제의 거품을 정확히 예고하셨던 경제 전문가로서 ‘사교육시장과 가정 경제’에 대해서 강의를 하시면서, ‘부동산과 사교육, 가정 경제’를 하나의 통합된 관점에서 풀어주심으로, 가정 경제 소비 형태에 의미있는 메시지를 던질 것입니다. 좋은교사운동 정병오 대표는 대표적인 교사운동 전문가로서, 우리나라 초중고 교육에 대해 선진 사례들과 견주어가며 매우 합리적이고 통찰력있는 정책 관점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국 서울대 교수는 국가 경영적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며, 대학입시 사교육이 근원적으로 해소되기 위한 길로서 대학 체제 및 노동시장 일자리 등에서 변화와 혁신, 차별적 관행의 해소, 이를 위한 시민들의 바른 자세 등을 설득하실 것입니다. 또한 이수광 이우학교 교장은 이우학교 경험을 토대로 진정한 의미에서 사교육걱정없는학교의 전망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등대지기학교의 또 다른 특징은, 지금까지의 강의가 외부 강사들 비중이 컸다면, 이번 등대지기학교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지난 3년간에 걸쳐서 수십차례 토론회와 연구를 통해 정리한 사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시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 속에 담긴 사교육 관련 종합 정보를 알리며(김성천 부소장), 2년에 걸친 영어사교육포럼을 통해 제시된 영어 사교육 관련 종합 정보를 알리며(김승현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 2년간 실시한 진로학교와 16차 토론회를 통해 정리된 진로 정보를 알리며(송인수 공동대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나갈 방향을 정리 제시해 주는 시간(윤지희 공동대표)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등대지기학교만큼 완성도 있는 강좌는 일찍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번에도 강좌 운영 방식은 처음 수준 그대로 진행될 것입니다. 즉, ▲현장 강의, 온라인 생방송(녹화방송)을 동시에 진행하며, ▲소감문 제출로 출결 인정, 졸업문집, 졸업여행, 졸업식 진행의 과정을 그대로 거칠 것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3개월에 걸쳐 3차 선입 등록을 받는 과정을 새롭게 갖고자 합니다. 즉, 1차 등록 7월말, 2차 등록 8월말, 3차 등록 9월말로 진행하여, 행정적으로 안정적 관리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등대지기 학교 수업 시간표 (*괄호는 녹화방송 일자)

일정

강 사

강좌명

10/ 4( 6)

김성천(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아깝다 학원비; 사교육 실상 12가지 오해와 진실

10/11(13)

김광수(김광수 경제연구소 소장)

경제 전문가가 본 사교육과 가정경제

10/18(20)

김승현(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

영어 사교육의 실상과 불편한 진실

10/25(27)

정병오(좋은교사운동 대표)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형 교육제도를 그린다

11/ 1( 3)

조 국(서울대학교 교수)

사교육걱정없는 대학체제와 일자리를 말한다

11/ 8(10)

이수광(이우학교 교장)

사교육걱정없는학교를 그린다

11/15(17)

송인수(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

새로운 길을 가는 행복한 10代 진로 설계

11/22(24)

윤지희(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꼭 옵니다

 

등대지기학교의 선물 6

온라인(생방송/녹화방송)으로 제공하는 강의 : 시간, 장소 한계 없이 언제나 듣는 강의.

탄탄한 학사 관리 : 총 8회 중 6회 이상 소감문 제출해야 출석으로 인정.

1박 2일 동안 갖는 졸업여행 : 강의를 모두 마치고 12월 9-10일, 여행 속 추억이 풍성해진다.

● 예쁜 졸업액자 : 졸업한 후 받는 졸업장,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얻는 희망의 약속.

추억의 졸업 문집 : 입학 후 활동, 강의의 추억, 졸업여행 등 모든 사연 담은 추억의 문집.

새로운 등대모임 : 졸업 후 내가 있는 지역에서 등대모임이 시작된다.

 

 

▣ 이렇게 신청하세요

▲일시 : 2011년 10월 4일-11월 24일(생방송 : 화요일, 녹화 시청 : 목요일) ▲장소 : 현장 강의, 온라인 생방송/녹화방송 등으로 시간과 장소 한계 없음 ▲대상 : 학부모, 교사, 일반 시민 등 500명(선착순) ※선착순 기준 : 신청일이 아니라 참가비 실제 은행 입금일순신청 : www.noworry.kr (업무 폭주로 전화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등록

등록 기간

1차(~2011.7.31.)

2차(~2011.8.31)

3차(~2011.9.30.)

정/후원회원

4만원

5만원

6만원

비회원

6만원

7만원

8만원

※부부 등록시 각 1만원 할인, 이전 등대지기학교 등록 후 미졸업자들 중 재 등록시 50% 감면, 단체 등록의 경우, 사무실에 별도 문의

입금 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5-401-404721(예금주: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주 : 입금자 명이 참가자 명으로 찍혀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