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지기학교 강의를 매주 잡지를 통해 7회 연속 지상 중계하면서, 이번에 단행본 출판으로 그 성과를 담아내게 된 것입니다.
필자로 참여하신 분들은, 이범 교육 평론가, 엄마표 영어의 대표적 권위자 이남수, 공부 방법 배우기 전문가 한국 사이버대 신을진 교수, 지금의 학교를 쇄신할 새로운 대안적 모델 학교인 이우학교의 이수광 전 교감, 청소년 인문학 교양 프로그램 권위자 인디고 서원의 허아람 대표, 한국교육의 제도 문제에 대한 분석과 입시탈출 솔류션을 제시한 조기숙 교수, 그리고 송인수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입니다.
■ 강사들 강의를 대화체로 풀어...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 1부 부록 형태로 담아
책자 내용은 저자들이 독자들에게 말을 걸듯 서술하여, 마치 등대지기학교 상황에서 저자를 직접 만난 듯한 느낌을 받도록 구성했습니다. 그러므로 331페이지에 해당되지만 아주 쉽게 읽혀질 것입니다. 또한 이 책 속에서는 최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출간한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를 1부 부록 형태로 넣었으니, 단행본 본문 내용만큼이나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굿바이 사교육’은 사교육 없이 자녀를 좋은 대학에 성공적으로 보내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지침서가 아닙니다. 그것은 등대지기학교가 지향하는 바도 아니지요. 굿바이 사교육에 담겨진 등대지기학교 강의는 입시 사교육으로 고통 받는 이 시대 부모와 자녀들이 더 이상 불안해하거나 피해자로 머물지 말고 새 시대를 여는 주역으로 일어서서 입시, 사교육 고통 없는 세상을 만들자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힘없는 피해자가 새 시대를 만드는 주역으로, 나아가 우리 자녀를 사교육에 의존하는 인재가 아니라 미래 사회에 적합한 스스로 공부하는 창의적 인재로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 의식 개혁서입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불가능하지 않고, 꼭 온다는 설득력 있는 근거 제시...
무엇보다도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상상 속 황당한 세계가 아니라, 우리 시대 사람들이 함께 만들면 반드시 이룰 수 있는 세상이라는 것을, 설득력 있는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억지로 새 세상을 만들기 위해 수고하자는 것이 아니라, 그 세상을 위해 함께 기쁘게 일할 전략과 비결을 담고 있지요. 물론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 또한 종합 플랜 등은 책의 내용으로 다 담아낼 수 없고, 이는 등대지기학교를 통해서 풀어낼 것입니다만, 중요한 내용들은 충분히 맛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등대지기학교 7회 강의를 책으로 내는 것에 대해 망설임이 있었습니다. 강의 내용이 알찬 것은 사실이나, 등대지기 학교 울타리를 넘어서 책으로 시민들을 만나는 것이 적절한지, 과연 책을 통해서도 등대지기학교에서 있었던 변화와 흥분, 연대의 역사가 있을지, 또한 책이 나옴으로 등대지기학교의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고민도 되었지요. 그러나 생각해 보니, 등대지기학교로 온 국민들의 수요를 다 담아낼 수 없고, 졸업생들도 배운 내용을 익혀야하며, 더욱이 등대지기학교 또한 강사와 강의 내용 등에 있어서 계속적 변화를 거칠 것이니, 책과 등대지기학교는 보완적일 수 있다는 판단도 했었습니다.
■ 필자들, 인세 중 70%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 기부... 출판기념 행사 예정
이 책이 널리 판매되는 것은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우는 일임과 동시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더욱 더 힘있게 일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필자 7명이 십시일반으로 자신들의 인세를 기쁘게 기부하여, 인세 중 무려 70%에 해당하는 인세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활용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이 책이 알려진다면, 그 책으로 사람들은 변화되고 동시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어려운 재정 상황을 극복하는데 다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곧, 출판 기념 행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시사인 측과 공동으로 ‘출판 북 페스트벌’을 개최할 예정입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곧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홍보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