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오해8]단기 조기유학?

해외유학 컨설턴트가 보는 조기 유학의 허와 실(엄태현 씨알에듄엔 원장)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e-book포함) 100만 부를 보급해서 여기에 담긴 정보에 따라 살겠다고 약속하는 국민들 10만 명을 모으기 위해 온 국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운동입니다.

 ▶ 이북(e-book)으로 보기


 


해외유학 컨설턴트가 보는 조기 유학의 허와 실

 

조기유학.jpg  

 

조기유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와서 잘하기 보다는 평소에 학습태도와 생활습관이 잘 길들여져 있고, 부모님과의 관계가 원만한 아이들이 잘 적응하고, 결과적으로 좋은 성과를 냅니다. 이를 더 단순하게 얘기하자면 국내에서 잘하는 아이가 외국에 가서도 잘한다는 거죠. 여기에 시험위주의 평가와 국내의 모순된 입시제도 때문에 뚜렷한 학업적 성과를 내지 못했지만 성실했던 아이들 역시 좋은 성과를 많이 냅니다.  따라서 조기유학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유학을 가서 기대하고 얻을 것들을 생각하기 보다는 현재 자녀의 상태와 능력을 현실적으로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자녀에 대해서 냉정하게 평가해본 결과 유학을 보내도 자기관리가 되고, 부모님과 막힘없는 의사소통이 잘 된다면 보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러한 면이 충분히 훈련이 될 때까지 미루거나 보내지 않는 것이 올바른 결정일 것입니다. 유학을 결정할 때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오류는 다음과 같죠

 

 

첫째, 유학가면 공부하기가 쉽다. 성적이 오른다.

⇨ 사실은 더 어렵습니다. 과목 수는 적지만 분량이 훨씬 많고, 수준도 나눠져 있죠. 여기에 언어(영어)에 대한 장벽도 극복해야 합니다.

 

 

둘째, 대학가기가 쉽다.

⇨ 일반적인 대학은 가기가 쉽습니다. 대학들이 신입생을 모집할 때는 인심이 좋죠. 하지만 명문대학은 가기가 더 어렵습니다. 특히 아이비리그는 성적 말고 특별한 것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대학일수록 성적은 기본이고 여기에 특별한 무언가를 더 요구하며,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도 중요합니다.

 

 

셋째, 명문보딩스쿨이 아이비리그에 진학하기 더 쉽다.

⇨ 명문보딩스쿨일수록 뛰어난 아이들이 더 많고, 특히 그 학교와 특별한 인연을 맺고 있는 현지인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경우에 있어서 기회는 이 아이들에게 먼저 주어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넷째, 생활이 자유롭습다.

⇨ 외롭고 힘들죠. 미국인의 집에서 생활할 경우 더욱 엄격히 지킬 것은 지켜야 합니다. 외국인은 대놓고 뭐라고 하지 않지만, 판단이 서면 바로 관계를 정리합니다. 한 외국인 학생 때문에 책임을 져야하는 상황을 겪게 되는 것을 극도로 회피하죠. 문제의 여지가 보이게 될 경우 바로 정리한답니다.

 

 

다섯째, 영어라도 배운다.

⇨ 공부하지 않으면 영어가 늘지 않습니다. 재미교포 1.5세 중 에서도 주변여건 때문에 초 6, 중 1 때 이민을 가서도 고등학교 때까지 계속 ESL 과정을 이수하는 경우가 많아요.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해서 미국에서도 한국의 매체들을 그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노력하지 않으면 영어에 노출되기 힘들죠. 또한 유학생들끼리 어울릴 때도 많아서 영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죠. 요즘에는 웬만한 은행의 ATM 조차도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용돈을 찾아 쓸 때도 영어실력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랍니다.

 

어떻게 생각해보아도 조기유학을 가기로 거의 결정을 내렸다면, 꼭 부탁하고 싶은 것은 수속에 들어가기 앞서 유학 가서 재학할 학교와 생활공간을 꼭 답사하라는 것입니다. 한 해에 수천만에서 1억이 넘는 비용이 들고, 무엇보다 자신의 자녀가 가서 살 곳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부모가 답사를 하지 않고, 구두상담이나 소문, 사진을 가지고만 모든 결정을 내립니다. 답사만 꼼꼼히 해도 유학 가서 겪는 많은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답사에 드는 금전적 비용과 시간이 적지 않지만 일단 유학을 시작하고 나면 작은 문제에도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최종적인 결정 전에 반드시 답사를 마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함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