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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실천/[오해8]단기 조기유학?

조기유학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아요(김성천 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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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유학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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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원․임재훈(2005)은 조기유학의 문제점을 선행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일반학부모 3,633명, 교사 555명, 장학사 196명, 조기유학경험 학부모 316명, 유학 경험학생 초등 129명, 중등 218명을 대상으로 조기유학에 관한 일반적 의식(동기, 부작용, 성공가능성 등)과 조기유학 법규에 관한 인식과 태도에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들은 조기유학의 장점으로 외국어의 빠른 습득, 국제적 경험 및 안목 형성,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경험을 제시하였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첫째, 부부간의 별거 및 의사소통 단절, 외도, 이혼, 가정 해체 문제 발생. 둘째, 아버지,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따른 부모로서의 정체성 상실. 셋째, 자녀 문제 발생(외국학교에서 부적응, 마약, 술, 성관계, 한국어 미습득, 조기유학을 가면 많은 경우 대학까지 진학해야 하기 때문에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상실 문제, 귀국후의 적응 문제). 셋째, 많은 조기유학 경비 지출에 따른 가정의 복지 및 노후 생활 준비 부족. 넷째, 조기유학을 하는 가족과 그렇지 못한 가족간에 있어 부모 세대의 경제적 자본 및 사회문화적 자본이 자녀 세대에 재생산됨. 다섯째, 사회적 불안감과 위화감 조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조기유학에 대한 찬반 태도와 그 이유를 물어 본 결과, 학부모, 교사 모두 반대가 (각각 55.7%, 59.4%) 찬성보다(각 21.1%, 16.0%)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조기유학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학부모(35.2%)와 교사(53.3%) 모두 ‘성공보다 실패가능성이 큼’을 가장 주요한 이유로 들었습니다. 조기유학을 찬성하는 주요 이유로는 학부모, 교사 모두 ‘국제화, 개방화 시대’에 필요(36.6%, 40.4%), ‘외국어 능력 습득에 효과적임’(24.5%, 22.5%)을 들었습니다.

 

유학을 가기 전, 유학 당시. 그리고 현재의 자녀의 학업성취도 변화를 학부모와 중등학생에게 물어본 결과, 유학가기 전후를 비교해보면 상위 10% 이내 50.4% ‣31.5%(학부모), 38.2% ‣18.7%(학생)로 나타났습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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