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교육/등대지기학교

[10기 등대 리뷰] 등대 담당 간사, 날로 먹은 강좌 준비!

빛 부신 햇살



올해 초에 교육사업 계획을 세울 때 등대지기학교 담당자가 정00 간사로 정해졌습니다. 그래서 긴장을 풀고 느긋한 마음을 갖고 있던 어느 날... 정00 간사의 퇴사와 함께 등대지기학교가 빛부신 햇살을 뚫고 저에게 찾아왔습니다. 등대지기학교를 조금은 당황스럽게 시작했지만 이전의 등대지기학교와 같이, 아니 이번엔 열번째니까 이전보다 더 풍성한 강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15년 제10기 등대지기학교를 준비했습니다.

 

날로 먹은(?) 강좌 준비!

3년차 간사인 제가 처음 경험하는 일들이 많은 강좌였습니다. 강좌 담당이 바뀌고 서둘러 기획에 들어갔습니다. 강좌 컨셉을 잡고 강사진을 짜는데 이렇게 빨리, 쉽게 기획이 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좋은 분위기는 강좌 기획안을 들고 대표님 컨펌을 받으러 들어간 회의에도 이어졌습니다. ‘이대로 진행하시죠.’ 첫 회의에서 대표님의 컨펌을 받을 줄이야! 나오자마자 바로 강사 섭외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 강사들마저도 모두 강의를 수락하는게 아니겠어요? 그동안 진행했던 많은 강좌들 중에 가장 순조롭게 준비 과정이 진행된 강좌였습니다. 


올해도 이어지는 우리 단체 회원들의 경향성

7월 2일 '사교육(비)를 줄이는 희한한 학교, 등대지기학교 개교'라는 제목의 보도 자료를 시작으로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어벤져스급의 강사진으로 구성되었기에 이번에는 그 어느 강좌들보다 자신 있었습니다. 그러나 생각과는 달리 다른 강좌들과 별 차이가 없는 반응에  어느샌가, ‘강좌가 임박하면 많이 들어 올거야‘ 라며 회원들의 경향성에 기대를 걸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런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이 강좌 1주전부터 1강 당일까지 130여명이 신청하고, 강좌 진행 중에도 70여명이 신청하는 등 2주 만에 이번강좌 수강생의 50%가 들어왔습니다. 그렇게 만나게 된 전국에서 모인 403명의 10기 등대지기들과 7주간의 행복한 배움과 나눔의 시간으로 2015년 가을을 풍성하게 채워갔습니다.^^


어벤져스 8인의 주옥같은 강의...


현장강의를 들으러 오신 54명의 수강생과 전국 각지에서 온라인으로 강의를 시청하신 350여명의 수강생들에게 새로운 깨달음과 웃음 그리고 때로는 눈물을 선물했던 

7번의 주옥같은 강의! 기억나시나요? 7번의 강의를 들으며 제 마음에 남은 것들을 요약 해봤습니다.


1강.  “100만평 짜리 울타리…”“멈추는 게 능력인 것 같습니다.”

2강.  “제발 남에게 배운 것만으로 사고하지 마세요.”

3강.  “자식 농사…인간은 오묘한 존재입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디자인 되지 않습니다.”

4강.  “사회가 병이 들면, 개인도 병이 들게 마련입니다.” "대안 없는 비판을 막지 말라!"

5강.  “옆에 있는 친구보다 하나라도 더 외우는 것에 집중해야 하는 경쟁 시스템이 아니라. 의미 있는 배움, 의미 있는 가르침, 의미 있는 관계를 위한 교육체계를 선택해야 한다.”

6강.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을 덴마크로 만듭시다. 우리 안의 덴마크를 발견하세요.” 

7강.  “변화는 더디 오지만, 언젠가는 옵니다. 땀과 눈물을 흘린 사람들로 인해 옵니다.”


강의뿐만 아니라 전국 40개의 조별 미션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우리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희망메세지’의 감동! 기억하시죠? 희망메세지가 메시지로 끝나지 않고 희망이 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졸업, 새로운 시작!

지난 11월 6일~7일, 1박2일 간의 등대지기학교 졸업여행에 60명의 수강생들이 함께 했습니다. 가족들을 포함하니 총 170명이었습니다. 함께 하지 못한 모든 10기 등대지기들, 그리고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가족들과도 그 감동을 나누고 싶습니다. 



마음을 다지며...

혼자라고 생각되어 외롭고 자신이 없었던 그 길을 함께 걸어갈 수 있는 사람들이 이곳에 있습니다. 같은 마음을 품고 같은 길을 걸어가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등대로서의 삶을 시작해요!^^


덧, 아래의 3개의 영상은 10기 등대지기학교 수강생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조별미션 영상, 10번의 등대지기학교의 역사를 담은 기념영상, 10기 졸업여행 리뷰영상입니다. 이 영상들을 보시며 다시 한번 등대지기학교의 감동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 [2015] 등대지기학교 미션영상 (클릭)


* [2015] 등대지기학교 10기 기념영상 (클릭)


* [2015] 등대지기학교 졸업여행 리뷰 (클릭)

- 최재영 간사 (사업팀 교육사업 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