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대안연구소/[영어사교육포럼]보도자료

[영어사교육포럼] 3/24 :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을 말한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 (2009.3.17.)

 『영어사교육포럼』1차 포럼

  

“어린이 영어전문학원을 말한다”

  

△3월 24일(화)『영어사교육포럼』1차 토론회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의 현황과 실태”를 주제로 첫 포럼 개최

△초등학교 교사들이 직접 조사한 서울, 수도권 지역 어린이영어전문학원 사교육실태 설문통계조사 결과 발표 예정

△이병민 대표(서울대), 김채연(前 S영어전문학원 교수부장) 발제 및 학부모들 생생 경험담

△사전 예약제(참가비 1만원)로 참가 희망자 접수 시작

 

사교육걱정없는세상『영어사교육포럼』(대표: 이병민)은 3월 24일 6시 30분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회의실에서 ‘어린이 영어전문학원의 현황과 실태’를 주제로 1차 포럼을 개최합니다.(※영어사교육포럼 자체의 발족행사는 별도로 치루지 않고 당일 1차 포럼으로 활동을 개시합니다.)

 

비정상적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거센 영어사교육 열풍 속에서 국민들은 내 자녀가 뒤처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사교육에 아이들을 맡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좀 더 일찍, 좀 더 좋은 사교육을, 좀 더 많이 시켜야 한다는 주변의 이야기에 휘둘리며 부모들은 스트레스와 무리한 경제적 지출을 감내하고 있고, 아이들 또한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과도한 학습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어린이 영어사교육 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영어유치원’으로 불리는 전일제 어린이영어전문학원, 동네의 프랜차이즈 영어전문학원, 대형 어린이영어전문학원 등입니다.

 

『영어사교육포럼』이 여는 1차 토론회에서는 이런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그 실상을 낱낱이 알아보고 그 빛과 그림자를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알릴 것입니다.

 

당일 포럼에서는, 서울과 수도권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의 수강 실태와 효과 그리고 영어능력 향상 정도에 가려져있는 다양한 측면들을 설문조사 결과분석의 형태로 발표할 것입니다. 수도권 외곽에서부터 강남 대치동에 이르기까지 지역별 안배를 고려하여 진행한 설문조사는 영어전문학원 사교육 실태에 대한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첫 토론회 발제자는 서울대 영어교육과 이병민 교수와 어린이영어전문학원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며 교수부장과 연구팀장을 지냈고 어린이 영어교재와 ‘영어 가르치는 엄마들의 교과서’라는 책으로 많은 호응을 받았던 김채현(책 저자명:김미영)선생님이 맡아주십니다. 발제를 통해서 영어교육학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어린이영어전문학원에 대한 평가와 사교육 현장의 전문가가 현장의 직접 경험을 통해 느낀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의 실상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김채현 선생님은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의 성공신화에만 익숙한 국민들에게 성공신화 뒤에 가려져 있는 많은 사례들과 성공적인 영어 학습을 위해서라도 학부모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어린이영어전문학원의 실재 현실에 대한 정보를 풍부한 사례와 경험에 근거하여 설명할 것입니다. 또한 자녀들을 학원에 보내거나 보낼 것을 고민하며 학부모들이 느끼고 경험했던 생생한 체험담들도 함께 할 것입니다.

 

『영어사교육포럼』은 이렇게 1차 토론회에서 얻어지는 성과를 통해 그동안 소위 ‘옆집엄마’와 사교육시장의 과장되고 왜곡된 광고에만 의존하며 불안해했던 국민들에게 어린이영어전문학원에 대한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공적인 영역보다 부모의 투자에 의존하며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취학 전, 초등학교 시기 영어교육에 대한 해법을 찾는 출발점으로 삼을 것입니다.

 

■ 행사 : 영어사교육 상반기 포럼 “영어사교육 실상을 캔다” 1차 토론회

■ 일시 : 3월 24일 화요일 6:30~9:30

■ 장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

■ 1차 토론회 일정

- 사회 : 김승현(숭실고등학교 영어교사,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

- 발제 : △홍인기(냉천초등학교 교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운영위원)

                “어린이영어전문학원 현황과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자료 분석

            △이병민(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사교육포럼 대표)

         취학전, 초등학교 시기의 영어사교육에 대한 평가(어린이영어전문학원을 중심으로)

            △김채현(前 S영어전문학원 교수부장, ‘영어 가르치는 엄마들의 교과서’ 저자)

                어린이영어전문학원 바로 이해하기

            △ 학부모 경험담 발표 2~3인

- 질의/응답과 자유토론

 

상반기 포럼 전체 일정표

일정

주 제

제1차 포럼

3/24(화)

어린이 영어전문학원의 현황과 실태

제2차 포럼

4/27(월)

엄마표 영어 어떻게 볼 것인가?

제3차 포럼

5/25(월)

국제중, 외고 대비 영어사교육 현황과 실태

제4차 포럼

6/23(화)

영어캠프, 조기어학연수, 조기유학의 현황과 실태

제5차 포럼

7/28(화)

영어사교육 현황에 대한 평가와 제언

 

※ 포럼은 매회 당일 오후 6:30~9:30까지 진행됩니다.

※ 포럼은 사전 예약제 형태로 접수를 받으며, 1만원의 참가비를 받습니다. 참가 희망자는 답메일 혹은 전화로 연락 바랍니다.

※ 4,5월 포럼은 등대지기학교 생방송 일정으로 인해 월요일에 개최합니다.

※ 기타 문의사항: 김승현(016-258-5707 숭실고 영어교사,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이나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무실 연락

 ※ 첨부파일: 보도자료

  

2009. 3. 17.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가 197번지 유진빌딩 4층 연락 :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 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