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대안연구소/[영어사교육포럼]보도자료

[영어사교육포럼] 4/27(월) : ‘엄마표 영어’를 말한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 (2009.4.20.)

 

『영어사교육포럼』2차 포럼

 

“엄마표영어, 어떻게 볼 것인가?” 

 

△4월 27일(월)『영어사교육포럼』2차 토론회 “엄마표영어,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두 번째 포럼 개최

△이남수(솔빛이네 엄마표영어연수 저자), 김혜영 교수(중앙대학교 영어교육과)의 발제를 통해 엄마표영어의 성과와 한계를 정리

△‘입시사교육 정책대안연구소’에서 일반 학부모와 엄마표영어 싸이트 회원들을 대상(현재 700여명 응답)으로 조사한 설문분석 결과 발표

△사전 예약제(참가비 1만원)로 참가 희망자 접수 시작

 

사교육걱정없는세상『영어사교육포럼』(대표: 이병민)은 4월 27일 6시 30분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회의실에서 ‘엄마표영어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2차 포럼을 개최합니다.

 

엄마표영어는 벌써 1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영어열풍과 함께 최근 몇 년 동안 영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특히 유,초등) 사이에서 급격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엄마표영어를 소개한 책의 경우 두 권의 시리즈를 합쳐 지금까지 16만권이 넘게 팔렸으며, 한 엄마표영어 싸이트의 온라인 회원수는 40만에 이른다고 합니다.

 

『영어사교육포럼』은 이렇듯이 영어교육에 대한 하나의 뚜렷한 현상으로 이미 현실에 자리잡고 있는 엄마표영어를 주제로 2차 포럼을 개최합니다. 그동안 각종 언론 등을 통해 엄마표영어의 성공사례는 많이 다루어져왔지만 엄마표영어의 현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나 엄마표영어의 성과와 한계에 대한 균형잡힌 접근은 전무했던 것이 현실입니다.

 

2차 포럼을 준비하면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입시사교육 정책대안연구소』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현재까지 700여명 응답)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엄마표영어에 대한 부모들의 기본적인 의식으로부터 엄마표영어를 시키는 부모와 시키고 있지 않은 부모의 입장 차이, 현재 엄마표영어를 시키는 부모들이 느끼는 장점과 단점 등 부모들의 생각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 정리하여 김성천 부소장이 발표할 것입니다. 또한 영어사교육포럼의 김승현 부대표는 대표적인 엄마표영어 흐름에 대한 소개와 커리큘럼 등에 대한 비교 그리고 엄마표영어와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을 인터뷰한 자료를 정리하여 엄마표영어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발표할 것입니다.

 

2차 포럼의 주발제를 맡은 이남수씨는 엄마표영어를 통해 직접 자녀(솔빛)에게 영어교육을 시켜 성공한 경험과 지난 10년간 싸이트와 부모워크숍 등 수많은 학부모들을 상담하며 얻은 현장사례와 경험을 토대로 엄마표영어의 성과와 한계를 생생하게 전할 것입니다. 발제를 통해 이남수씨는 엄마표영어의 성과는 물론 성공신화의 이면에 가려져 있는 많은 실패 사례와 과열현상에 따른 부작용 및 최근의 우려스러운 경향 등에 대해서도 풍부하게 발표하여 엄마표영어에 대한 균형잡힌 정보와 문제의식을 던져줄 것입니다.

 

또 한 명의 주발제자인 중앙대 김혜영 교수는 엄마표영어의 교육적, 사회적인 의미와 영향에 대해 전문가의 입장에서 평가해볼 것입니다. 발제는 단순히 엄마표영어의 학습법에 대한 세세한 평가에 그치지 않고 좀 더 본질적으로 엄마표영어현상이 갖는 영어교육적 의미와 자녀학습에 대한 효과에 대해 짚어볼 것입니다.

 

현재 엄마표영어에 대해서 다양한 평가와 의견이 존재합니다. 엄마표영어는 공교육과 사교육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거나 보완해줄 수 있는 대안으로 환영받기도 하는 반면에 우리사회의 영어과열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현상이며 부모와 아이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와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이 극단적인 평가의 사이에는 다양한 의견의 스펙트럼이 존재하며, 이 모든 주장들이 엄마표영어에 대한 일단의 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여는 한 차례의 토론회로 엄마표영어에 대한 모든 논란을 정리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포럼을 통해 『영어사교육포럼』은 엄마표영어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적으로는 지난 10년의 엄마표영어의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면서 현황과 실태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를 정리해보는 자리로 삼을 것입니다.

 

■ 행사 : 영어사교육 포럼(2) : "엄마표영어, 어떻게 볼 것인가?"

■ 일시 : 4월 27일 월요일 6:30~9:30

■ 장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

■ 2차 토론회 일정

        - 사회 : 김승현(숭실고등학교 영어교사,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

        - 발제 : △김성천(입시사교육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엄마표영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자료 분석”

                     △김승현(숭실고등학교 영어교사,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

                    “엄마표영어의 현황과 대표적인 엄마표영어 흐름에 대한 소개와 비교”

                     △이남수(솔빛이네 엄마표영어연수 저자)

                    “10년 엄마표영어의 성과와 한계를 말한다”

                     △학부모 경험 사례 발표 1인

                     △김혜영(중앙대 영어교육과 교수)

                    “엄마표영어 현상과 자녀 영어학습의 효과”

        - 질의/응답과 자유토론

 

상반기 포럼 전체 일정표

일정

주 제

제1차 포럼

3/24(화)

 어린이 영어전문학원의 현황과 실태

제2차 포럼

4/27(월)

 엄마표 영어 어떻게 볼 것인가?

제3차 포럼

5/18(월)

 영어캠프, 조기어학연수, 조기유학의 현황과 실태

제4차 포럼

6/23(화)

 국제중,외고 대비 영어사교육 현황과 실태

제5차 포럼

7/28(화)

 영어사교육 현황에 대한 평가와 제언

 

※ 포럼은 매회 당일 오후 6:30~9:30까지 진행됩니다.

※ 포럼은 사전 예약제 형태로 접수를 받으며, 1만원의 참가비를 받습니다.

※ 4,5월 포럼은 등대지기학교 생방송 일정으로 인해 월요일에 개최합니다.

※ 기타 문의사항: 김승현(016-258-5707 숭실고 영어교사,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이나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무실 연락

 

  

-보도자료 다운 받기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가 197번지 유진빌딩 4층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