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교육/등대지기학교

[등대학교 뉴스레터 6] 감동소감문 - '경쟁이 아닌 협력할 줄 아는 사람으로 키우기...'

[등대학교 뉴스레터 6] 감동소감문

'경쟁이 아닌 협력할 줄 아는 사람으로 키우기..'

- 닉네임 '망초' 님

 

미래사회의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실 것 같은 강의인지라 딸 아이와 함께 강의를 들었는데, 듣다보니 `사회적기업`에 관한 이야기가 주여서 저희 아이는 좀 이해도 안되고 힘들었나 봅니다. 사실 제가 보기에도 아직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기업이란 열악한 임금체계를 가지고 있는 이방인같은 존재거든요.

그런데 그 많은 정보들을 어찌 그리 줄줄줄 막힘없이 말씀하시는지 선생님이 신기해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다양한 나라의 사회적기업들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어떻게 바뀔 것인지,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은지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문제를 누가 해결해주기만 기다리는 우리들과 달리, 문제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힘을 모아 해결하는 외국의 사례 속에 '리 아이들을 경쟁이 아닌 협력 할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야겠다.' 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나 혼자 잘사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를 공감하고,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의 생각이 들었습니다.

끝으로 마트에서 1+1 상품을 별생각없이 가계 절약한다는 마음에 사곤 했는데, +1을 만들기 위해 제3 세계 노동자들이 2배의 고통을 견뎌야 하는 사실을 알았으니 하나의 물건을 살 때도 내가 할 수 있는 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물건을 사야겠습니다.

여러가지로 제게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