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서울교육감 직접 선거에 대비하여 ‘서울교육감 시민선택’ 출범한다



서울교육감 직접 선거에 대비하여 ‘서울교육감 시민선택’ 출범한다


오는 7월 30일에 서울시 교육감이 주민 직선으로 선출된다.

서울 교육감 선거는 수도 서울의 교육정책의 실질적 내용을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6조를 넘는 교육예산의 편성권을 바탕으로 특목고, 자사고 정책을 비롯해, 학교자율화 정책, 교장 공모제 등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주요 정책을 집행할 수 있는 막대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감 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그리 높지 않다. 직접 선거로 제도가 변경된 것도 인식하지 못하는 국민들이 상당수이다. 지난 부산교육감 선거의 경우 대대적인 홍보를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투표율이 15% 정도에 불과하였다. 나아가 후보들의 공약이 무엇인지, 그 공약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잘못된 교육정책이 국민들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에 대해 국민들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하고 안타까운 일이다.

 

이에 우리 교육운동단체들은 서울 교육감을 제대로 선출할 수 있는 일에 힘을 모으기로 하고,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좋은교사운동, 사교육걱정없는세상 3단체가 연대하여 ‘서울교육감 시민선택’을 출범하기로 하였다.

‘서울교육감 시민선택’은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지 않으며, 공정한 입장에서 후보들의 공약에 대해서 분석 평가하고 알리는 작업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감 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책 선거를 유도하며, 이를 계기로 교육계의 주요 정책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투표 참여 캠페인을 전개하고, 후보초청합동토론회를 개최하며, 후보들의 공약을 분석하여 평가한 결과를 공개할 것이다.

 

□ 주요 사업 및 일정

1. 후보 초청 합동 토론회: 1차 7.10, 2차 7.17

2. 후보별 공약 분석 결과 발표: 7.22

3. 선거 참여 캠페인 전개

 

□ 조직 형태

- 명칭: 서울교육감 시민선택

- 참여단체: (사)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사)좋은교사운동,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간사: 김진우(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 876-4078, okkjw@hanmail.net, 018-239-1998)

- 공식 블로그: blog.daum.net/seoul-educhoice(서울교육감시민선택)

 

 

2008년 6월 25일

 

서울교육감시민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