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교육/등대지기학교

[3기등대학교] 500명 선착순 9월 등록 개시(10/6 : 개교)


2009 등대지기 학교’ 보도자료 (2009.9.3.)

 

 

사교육 걱정 고민 끝 :3

등대지기학교』10 6 개교

 

 

2009 10 6일 등대지기학교 개교, 9월 한달 등록 접수 시작

△ 사교육 1번지 분당지역에서 오프라인 강의 예정... 500명 입학생 한정

△ 오프강의 외에 온라인 생방송/녹화 시청 등으로 지역-시간 한계 없애...

△ 박재원(행복한공부연구소 소장), 이병민(서울대 교수), 이범(전 메가스타디 이사), 이남수(솔빛엄마 부모 내공 키우기 저자) 8인 강사

 

 

2009 6월 뜨거운 반응 속에 마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기 등대지기 학교』에 이어, 2009 10 6 3기 등대지기학교(입학 정원 : 500명 제한)가 개교합니다. 이에 따라 9 3일자로 전국 학부모/교사/시민 등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참가 등록 접수를 시작합니다.

 

등대지기학교는 입시/사교육 공포로 고통받는 국민들을 위로하고 문제를 해결할 건강한 길을 공유하기 위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만든 단기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1학기 처음으로 온라인 생방송/녹화시청 모임 형태로 등대지기학교를 운영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보다는 온라인 강의가 중심이 된 형태로 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때문에 강의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해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547명이 수료를 했으며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전국 20개 지역에서 지역등대모임이 2학기부터 시작되는 등, 후속 활동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3기 등대지기학교는 다른 사업들에 대한 역량 안배 차원에서 내년 상반기로 예정했습니다만, 다음 학교에 대한 참가 문의가 많을 뿐 아니라, 사교육 1번지인 분당지역에서 이 프로그램 유치에 대해 강한 요구가 있어서, 올해 2학기에 학교를 다시 개교하기로 했습니다.

 

학교 첫 강의는 2009 10 6일에 시작되며, 이를 위한 사전 등록은 9월 한달 동안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에 입학하신 분들에 대한 관리나 행정지원 등의 업무가 적지 않아서 500명을 넘지 않은 숫자로 입학생들의 숫자를 제한하려 합니다.

 

2009 3기 등대지기 학교는 ▲분당 지역에서 대규모 오프라인 강좌를 운영하며 ▲ 생방송 시청/ 녹화 시청을 병행하여 전국 어디서나 참여할 수 있게 하며, 500명까지 학교 입학생들을 수용하되 ▲학사 운영을 내실 있게 관리함(시청 소감문으로 출석 점검 등)으로 ‘등대지기학교 졸업생’의 수준을 엄격하게 관리하며 ▲강사진은 이병민(서울대 교수), 박재원(행복한공부연구소장), 고병헌(성공회대 교수)를 새로이 영입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사명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09 등대지기학교

△일 시 : 2009 10 6~11 24(매주 화, 1회 총 8회 강의)

△장 소 : 오프강의(샘물교회, 분당 정자동 소재) / 라이브 생방송 시청 혹 녹화 시청(가능)

△대 상 : 학부모, 교사, 일반시민 등 500명 선착순(기준: 참가비 은행 입금순)

△졸업요건 : 6회 이상 강의 출석(강의 시청 후 소감문을 까페 게시판에 올려야 출석 인정)

△등록비 : 8만원(회원일 경우 6만원 등)

※등록 관련 자세한 사항 : www.noworry.kr 참고

 

  

일정

강 사

강좌명

10/ 6(8)

박재원(행복한공부연구소소장)

대한민국은 사교육에 속고 있다

10/13(15)

이병민(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사교육 쓰나미에서 살아남기

10/20(22)

이남수(‘솔빛엄마의 부모내공키우기’저자)

옆집 엄마 한마디에 무너지지 마세요

10/27(29)

이 범(메가 스타디 전 이사)

사교육걱정없는 미래형 교육제도를 상상한다

11/ 3(5)

신을진(한국사이버대학 교수)

‘스스로 학습방법’으로 아이들 키우기

11/10(12)

이수광(이우학교 전 교감)

사교육걱정없는학교를 그린다

11/17(19)

고병헌(성공회대 교수)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 진로교육

11/24(26)

송인수(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꼭 옵니다

※괄호는 온라인 녹화 방송 시간

 

 

등대지기학교 8인 강사들의 ‘말말말’

 

□ “천재의 정의는 복습을 안 해도 되는 인간이에요” : 복습의 중요성을 지적하며... 학원 의존적 학생은 복습을 하지 않고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데 이것이 가장 해로운 공부습관임을 반어적으로 표현한 것 (이범)

□ “베네치아 수로를 자동차로 달리게 하자는 말이지요” : 우리나라에서 영어몰입교육을 해서 영어를 잘할 수 있게 하자는 말은, 마치 도시 전체가 바다 물로 둘러 쌓인 이탈리아 베네치아 시 수로를 콘크리트로 전부 깔아 자동차가 달리게 하자는 말과 같다며 (이병민)

□ “돌잔치 돌잡이에 촛불 같은 것이 있어야 합니다. : 돌잡이에 골프채, 청진기, 연필, 쌀 등 개인의 부귀영화가 아니라, 이웃과 사회를 위한 희생과 봉사의 가치가 중시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이수광)

□ “병아리와 계란 후라이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스스로 알을 깨면 병아리가 되고 납이 알을 깨주면 계란 후라이가 되는데, 그렇다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하겠느냐고 물으며 (이남수)

□ “좋은 대학이라는 것은 제일 싸구려 유산이에요. : 아이가 인생의 중요한 시기, 그러나 부모가 더 이상 아이들 곁에 있어줄 수 없어 홀로 무엇인가를 결정해야할 외로운 순간에, 좋은 대학은 절대 자녀를 주켜줄 힘이 되지 못한다고 말하며 (송인수)

 

 

※등대지기학교 학사운영 특징

 

◐ 사교육 의존하지 않고 자녀를 키울 ‘유기농’ 자녀교육법 전수 : 입시경쟁과 사교육 공포 속에서 옆 집 아줌마의 허망한 이야기에 의존했던 생활을 돌아보며, △사교육에 맹목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아이를 스스로 학습하는 자로 잘 키워내는 노하우를 경험한다.

△집에서 하는 영어공부 △학습 클리닉 △부모와 자녀의 학습 상담 △쿨한 맘으로 성장하기

 

◐ 입시지옥, 사교육 고통 넘는 새로운 희망 제시 : 40년간 이어 내려 온 입시와 사교육 고통... 그러나 이것은 더 이상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다. 피해 당사자들이 침묵한 채 풀려지는 역사의 문제는 없다. 무엇이 문제고 어떻게 해야할지, 그 탁월한 전략을 함께 나눈다.

△해외 사교육 걱정 없는 나라 입시제도 △사교육을 시키지 않아도 행복한 학교 이야기△힘없는 우리가 등대이다 : 피해당사자들의 자각과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 ‘온라인 수강’으로 전국 어디서나 참여 가능 : 분당에 갈 수 없는 지역의 한계, 저녁시간대에 움직일 수 없는 주부의 한계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생방송 개인 시청, 녹화시청, 그룹 시청 모임 등으로 8회 모든 강좌를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 탄탄하고 내실있는 학교 운영 : 입학해서 강의를 듣는 것으로는 등대지기학교를 졸업할 수 없음. 6회 이상 강의 출석(강의를 시청한 후에 소감문을 까페 게시판에 올리는 것으로 출석 인정)을 해야 졸업하며, △지역별 조편성과 △까페 게시판을 통한 나눔활동, △졸업생들에게는 500여쪽의 졸업 문집과 졸업장 액자 등을 제공하며 △필수권장도서(루터킹,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등’을 읽은 경우 시상 등)

 

◐ 졸업생들만의 추억의 졸업여행 : 졸업 후 12월 초, 1 2일 동안 졸업생들이 떠나는 졸업여행. 함께 졸업한 수백 명의 동지들과 함께 갖는 추억과 희망의 축제.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한다.

  

문의사항 : 02-797-4044~6, 등록 www.noworry.kr, 2009school.kr

 

- 보도자료 다운 받기

 

 

 

 

 

2009. 9. 3.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 197번지 유진빌딩 4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 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