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결과/예고] 4/25(목) : “입학사정관제도의 획기적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bd20120403

■ ‘대입전형 단순화’ 대안에 관한 포커스 그룹 및 전문가 그룹 토론회 2차 결과 및 3차 예고보도자료(2013.4.24.)


4월 25일, 입학사정관제도의
획기적 발전 방안을 모색합니다!



▲ 4/25 (목, 저녁6시 30분) 5회 연속 토론회 중 제3차 입학사정관제 토론회 개최.
▲ 2차 교사 그룹 토론회는 특목고, 자사고, 일반고에서 근무하는 현직 교사와 진로 진학 교사를 초대하여 대입전형의 실태와 학교 현장에서 겪는 입시의 어려움을 들었고, 우리 단체의 대입전형 단순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음.
▲ 3차는 대입전형의 가장 큰 화두인 입학사정관전형에 대해 우리 단체의 개선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입학사정관, 교육부, 대학교육협의회, 입시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토론할 예정.
▲ 앞으로 4차 학부모 그룹 토론회를 통해 우리 단체의 대입전형 단순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안을 정리하고, 이를 5차 토론회 때 발표할 예정.
▲ 5차토론회는 국회에서 강은희 국회의원실, 박홍근 국회의원실과 함께 다양한 전문가를 모시고 12,000명에 달하는 학생, 학부모, 교사의 설문조사 결과와 대입전형 단순화 최종안을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지난 4월 18일 목요일에 ‘대입전형 단순화’대안에 관한 포커스 그룹 및 전문가 그룹 5회 연속 토론회 중 2차 교사그룹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2차 교사그룹 토론회에서는 일반고, 특목고, 자사고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 교사 5명과 진학 진로 교사를 비롯하여 대입전형에 깊은 관심을 갖는 학생, 기자, 학부모 등 다양한 그룹이 모여 학교 현장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교사들이 대입시를 치르는 학생들을 지도 관리하면서 생기는 어려움과 너무 자주 바뀌는 대입전형으로 인한 어려움 등 대입전형에서 개선해야 할 요소 및 이에 대한 대안들을 토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학교의 특성에 따라 논술 전형, 특기자 전형, 입학사정관전형 및 적성고사전형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다양한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날 교사들은 한목소리로 현 대입전형 체제는 사교육 유발 억제 효과도 얻지 못할 뿐더러 학교 교육 정상화에도 기여하지 못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이번 교사그룹 토론회에 이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4월 25일(목, 저녁 6시 30분) 본 단체 대회의실에서 3차 ‘입학사정관 전형 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1,2차 토론회를 거치면서 학생, 교사들이 많은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폐지보다는 개선되기를 바라는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서열화 된 점수 위주의 수능과 내신이 차지하는 비중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비교과 영역을 중시하는 입학사정관제 전형의 도입과 급진적인 확대는 학생의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국영수 문제풀이 중심의 학습부담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대비까지 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서류 준비, 추천서 및 비교과 영역에 대한 관리와 입시 지도로 인해 더 큰 부담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 학교에서 대비가 안되는 경우에는 각종 입시컨설팅 사교육까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영향도 있었지만 입학사정관 전형은 공정성과 객관성만을 중시하던 대학입시제도를 개선하였고, 학교 현장에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했으며, 교과 수업 및 평가 개선의 여지를 주었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습니다. 이렇듯 입학사정관 전형은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이번 3차 토론회에서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근본 취지를 생각해보고 이에 따라 잘못된 것은 버리고 지켜야할 것은 고수하며 이 제도를 건강하게 안착시킬 수 있도록 개선안을 찾으려고 합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입전형 단순화와 관련된 사회적 논의와 합의 수준이 한 단계 발전하고, 정치권과 대학, 고교, 시민사회 등이 함께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고 실행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3. 4. 24.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행사명:대입전형 단순화’ 대안 제시 포커스 그룹 및 전문가 5회 연속 토론회
■ 주 관: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일 시: 2013. 4. 25 목요일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
■ 장 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3층 대회의실
■ 문 의: 안상진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010-5533-2965)

             박민숙 정책대안연구소 연구원(010-9307-8638)
■ 주요 일정




보도자료 (HWP)
보도자료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