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단행본] 출판소식과 책이야기

[준비팀이야기] 기적처럼 치뤄진 출판기념회의 숨은 공신, 딸기버스님의 고백


출판기념회 준비를 9월부터 시작하며 사무실 상근자와 회원들, 그리고 출판사 비아북에서 약 10여분이 모여 정기적인 회의를 했더랬습니다. 다들 바쁘신 틈을 내어 삼각지로 달려와 2시간여씩 회의를 하며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내고 공연자를 섭외하고 당일 행사 진행까지 맡아가며 수고해주셨어요. 덕분에 즐거운 출판기념회를 만들어낼 수 있었답니다. 그 중 딸기버스 채송아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합니다. 채송아님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열혈회원이자 강남,서초,송파 등대지역모임의 방장이십니다. ^^ 


#. 9월 2일, 새벽부터 전조가 수상했다.

그날은 새벽 내내 바람이 세상을 뒤집어 엎을 것처럼 불어대던 날이었다. 해가 뜰 무렵 아침운동을 하려고 일어나보니 길가엔 뿌리 뽑힌 나무들이 여기저기 거짓말처럼 쓰러져 있었다. 소책자 '아깝다 학원비'가 단행본으로 나올 예정이라 출판기념행사를 도와주면 좋겠다는 메일을 받은 것은 그날 오후였다. 단 8명한테 보내는 메일이었는데, 어쩌자고 이걸 내가 받게 됐을까? 아마도 몇 주 전에, 대학로에서 있었던 일꾼회원(?)모임에서 오랫동안 공연기획 바닥에서 일했다며, 아는 체를 한 게 화근이었나. 그래도, 이제까지 살면서 사람들이 부르는데(특히, 술 마시자고) 거절해 본 역사가 없는 나로서는, 가서 심부름이라도 거들면 되지 뭐! 하는 호기로운 마음으로 곧바로 답장을 보냈다. "좋아요!"


#. 9월 9일, 나는야 일당백 회원!

추진팀 첫 모임, 두 대표님과 대여섯 명의 회원, 그리고 출판사 '비아북' 대표님과 담당 팀장님이 함께 모였다. 이미 사무실에서 기본안을 작성해놓으셨겠다 여기다 살 좀 붙이면 되겠군 하고 기획안을 훑어보고 있는데, 갑자기 비아북 대표님께서 행사장을 시청 앞 '서울광장'으로 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하셨다. 그러자, 이게 웬 일인가, 윤&송 두 대표님은 '음... 드디어 올 것이 왔네요...'하는 표정이시다. 아니, 이럴 수가, 일이 너무 커지는데!(난 아웃도어는 하나도 모른다구요~!) 그동안 실내에서 하는 소소한 행사는 많이 치뤘으니 이제는 밖으로 나가서 우리를 드러내 보일 필요도 있다며 서울광장 제안에 힘을 실어주는 의견도 속출하고, 이제 곧 탑차며, 트러스며, 장비 임차 계약부터 알아봐야 할 것 같은 긴장감이 몰려오는 순간! 서울광장 행사를 여러 번 치러 보신 채수민 간사님께서 200~300명 모여서는 서울광장에서 표도 안난다, 아주 썰렁하고 이상한 행사가 될 것이라며 냉정하게 정리해주심으로써, 서울광장에서 모이는 날은 '우습다, 학벌!'이 발간되는 그날로 자동 연기됐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넘쳐 나오는 황병구 선생님, 두어 시간 쏟아져 나온 모든 의견들을 바로 다음날 깔끔 명료 회의록으로 넘겨주신 정수경 선생님, 어떤 일을 맡겨도 적극적으로 맡아줄 준비가 되어있는 백선숙 선생님과 양경미 선생님, 일당백 수준의 멋진 회원들이 다 모이셨으니 걱정없겠다, 싶은 든든한 기분이다.


#. 9월.. 10월... 우리는 회의주의자

갑자기 시어머님이 심장 수술을 하시게 돼서 병원을 들락거리느라 제대로 참석하지 못했던 몇 번의 회의가 지나면서 프로그램은 훨씬 더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냈다. 출판사 사정으로 책 출간 일정 자체가 늦어지고 출판 기념회도 11월 30일로 연기됐다. 갑자기 여유로워진 틈을 타 송인수 대표님은 내년 2월에 '회원대회'를 열자는 의견을 내시고! 출판기념회에 회원대회까지 이런저런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보자는 그 다음 주 회의, 또 회의... 회의는 거듭되는데, 참석자는 줄어들고, 행사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준비들은 그간의 히스토리를 보유하고 있는 사무실이나 출판사에서 해야 할 일이 대부분이니, 나의 역할이 모호해지는 날들도 함께 흘러갔다.


#. 10월 31일, 꽁트의 환골탈태

첫 모임에서 '아깝다 학원비' 내용을 바탕으로 한 짤막한 꽁트를 올려보자는 의견을 내놓고 얼레벌레 시간은 흐르고, 행사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러단 안되겠다 싶어 일요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를 다시 꼼꼼히 읽어 내려갔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머릿 속에 떠오르는 건, 계몽적인 공익광고 같은 그림밖에는 안떠오른다. 역시 난 '크리에이티브'가 안돼… 다행히 백선숙 선생님 부군께서 극단 가교의 베테랑 배우이신지라 연출은 맡아주기로 하셨으니, 엉터리 같은 대본이라도 일단, 눈 질끈 감고 전송! 그런데, 기다렸다는 듯, 그날 밤 검토의견이 도착했으니, 내가 쓴 대본은 기승전결이 없는 구조라 좀더 임팩트 있는 사건을 만들어야 할 것 같다며 수정에 대한 고민을 해보시겠단다. 아~ 이렇게 고마울 수가. 수정 아이디어는 이틀 뒤 도착, 이제 배우만 구하면 되겠다. 하지만 갑자기 어디에서 4명을 급 섭외 할 수 있으려나. 뮤지컬 작업을 오래 하셨던 선경희 선생님은 막강한 은평서대문 지역모임을 대표하시어 1순위로 확정됐지만. 나머지 후보들은 이런저런 사정으로 어렵다 하시고, 이거 잘못하면 나라도 무대에 서야 하나 고민하던 차, 마침 등대지기학교 5기 현장강의팀 분위기가 아주 좋다며 두 세 명은 가능할 것 같다고 한다. 역시나 5기 등대이신 안영미, 정기철 선생님이 수락을 하시고, 모범생 아들 역에는 진로학교를 수강중인 대학생 박지성군까지 합류함으로써, 꽁트 특공대 4인방이 완성되었다.


#. 11월 20일, 걱정마, 우리에겐 '프로'가 있잖아!

드디어 웃음과 눈물이 함께 하는 '뭐, 학원비가 아깝다구?' 대본이 완성되고, 연출을 맡아주실 심태선 선생님과 백선숙 선생님 부부, 출연자 4명이 가까스로 시간을 맞춰 처음 모인 날은 섭외가 완료된 날로부터 열흘 뒤인 11월 20일. 이제 출판기념행사도 딱 열흘밖에 남지 않았다. 자꾸만 불안해지려는 마음은, '뭐, 대본이 짧잖아, 대사 까 먹으면 애드립 치면 되지, 그리고 우리에겐 '프로'가 있잖아.' 등등을 주문 삼아 연습에 돌입. 몇 번 읽어보면서 배역을 정하고, 인물들의 감정을 파악하는 데만도 두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다음 연습은 이틀 뒤인 월요일. 배우들끼리는 따로 만나서 연습을 더 하겠다고 하시니 11월 30일까지 완벽하진 않더라도 볼 만한 작품이 나올 수 있겠다.


#. 11월 24일, 악몽에서 깨어난 새벽

"헉, 다행이다! 꿈이구나."

새벽녘 꿈 속에서 성황리에 진행되던 출판기념행사가 마지막에 이상하게 썰렁해지면서, 사람들이 뿔뿔히 흩어지는 꿈을 꾸고 일어났다. 그렇지 않아도 오늘은 마지막 회의 겸, 현장 답사가 있는 날인데, 병석에 누워계신 시어머님에 이어 친정 엄마까지 다치시는 바람에 못가겠다고 했지만 늦더라도 가봐야겠다. 먼저 도착해 계신 정수경 선생님께 최종 정리된 순서를 듣고, 행사장소를 둘러보려 했지만, 오늘 공연팀이 한참 리허설 중이라 장비를 자세히 확인하긴 어려웠다. 행사 당일 현장 책임 진행을 맡은 나로서는 행사 직전 리허설로 다 커버될까 의심스러운데… 악몽이 현실로 재현되는 거 아닌가 걱정이 커져간다.


#. 11월 30일, 드디어, 시작이다.

리허설을 시작하기로 한 5시, 공연장에 들어서니 뭔가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조명 오퍼레이터도 스케줄을 펑크 내고, 누가 그 자리를 메꿀 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란다. 꽁트 팀이 한참 무대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었지만, 연출님은 조명실에서 조명 위치를 확인하느라 정신이 없으시고… 오프닝 공연팀 살판의 큰 북들이 무대에 밀려 들어오는데, 5시 30분이 지나도 무대는 아직 어수선하다. 



중창단도 도착하고, 사회를 맡을 진행자도 도착했는데, 아직도 조명이 말썽이다. 결정적으로, 빔 프로젝터마저 작동이 안돼서 채수민 간사님은 안그래도 홀쭉한 얼굴이 더욱 홀쭉해 보이고. 꽁트에 쓰일 의자며 책상이며 5층 강의실에서 가지고 내려와야 한다는데, 이걸 누굴 시키나. 무대 배경막으로 쓰일 현수막을 거느라 다시 살판의 북을 옮기고, 연극팀은 끝내, 음악과 맞춰보지 못한 채 동선만 겨우 확인하고 넘어갔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연습 때까지 멀쩡하던 중창단 CD에서 에러가 난다고 하질 않나. 사람들은 아까부터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시간은 6시 30분을 넘기고, 목은 바짝바짝 타들어가고 이대로 행사가 시작할 수 있을지 조차 의심스러운 30분이 지나갔다. 7시 10분 시작을 목표로 각 공연팀의 마이크 개수와 위치를 김재민 간사님께 맡기고, 일단, 조명실로 들어왔다. 다행히 긴급 투입된 홍인기 선생님이 조명을 맡아 순발력있게 대처하시면서, 일촉즉발의 위기는 넘긴 듯 했다. 드디어 객석의 불이 꺼지고 ‘살판’의 오프닝 공연이 시작되었다. 내빈 소개와 아깝다 학원비 히스토리에 이어 꽁트까지 끝나자마자 다리에 힘이 쭉 빠져 버렸다.


#. 11월 30일 밤 11시, 지하철 2호선을 기다리며

기적처럼 행사가 끝이 났다. 뒷풀이 자리에서 맥주를 연거푸 몇 잔이나 마셨는데도, 도저히 취기가 오르지 않는다. 무엇보다, 오늘 처음 큐시트를 받아들고 조명과 음향을 무리없이 이끌어준 홍인기 선생님과 임태선님 두 분께는 절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다. 생각해보니, 아무리 작은 공연장이라도 이런 행사에 앞서 무대 스탶들과 담당자들이 내용을 공유하는 스탶회의는 필수였는데 어째서 그런 기본적인 것도 놓치고 갔는지 필드를 너무 오래 떠나 있었기로서니, 이제 어디 가서 공연기획 10년 일했다는 명함도 못내밀겠다. 

무슨 정신으로 리허설 시간은 그렇게 빠듯하게 잡은 건지, 순서 하나하나마다 좀더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했어야 했는데, 막연한 불안감의 실체가 뭔지 끝까지 파고들어갔어야 했는데, 아쉽고 후회스러운 것들을 꼽으라면 끝도 한도 없을 것 같다. 당초 목표와 달리 행사에 큰 도움은 못 되고 말았지만, 한 권의 책이 나오고, 여기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축하하는 자리를 함께 준비하고 치러냈다는 기억은 오랫동안 가슴에 남을 것 같다. 10만부, 아니 100만부 축하 기념 페스티벌이 열린다면 그땐 정말 열 일 제쳐 두고 달려와 멋지게 해내리라. (대표님, 그때도 꼭 불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