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공지사항]알면이익...

사교육걱정 희망찾기 국민교실(1)

사교육걱정 희망찾기 국민교실(1)

: ‘영어 사교육 광풍에서 살아남기’


   △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이병민 교수 연속 3회 강의

   △ 2008. 7월 9일, 16일, 23일(수), 학부모시민 대상 진행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사교육걱정희망찾기 국민교실” 사업을 전개합니다. 지금 국민들 사이에서는 사교육에 대한 걱정이 ‘공포’ 수준으로 악화되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교육걱정을 부추기는 정책은 전에 없이 강력하고, 사교육시장의 횡포는 갈수록 집요한데, 이 속에서 진실을 이야기하며 흔들림 없이 자기 중심을 잡도록 권고하는 목소리는 희소하기만 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앞으로 ‘국민교실’ 사업을 통해, 아이들과 학부모, 시민들이 이 사교육 광풍에 견뎌내며 희망을 만들어낼 새로운 시도를 탐색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사업의 일환으로 첫 주제를 ‘영어사교육광풍에서 살아남기’로 선택하고 2008년 7월 9일부터 3회에 걸쳐 국민교실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아시다시피 영어사교육은 외고 진학 등의 열풍으로 수년 전부터 팽창의 조짐을 보이다가, ‘영어 몰입교육’ 등 현 정부 인수위 정책으로 거의 ‘광풍’ 수준으로 국민적 공포거리가 되었습니다. 정부가 일단 영어몰입교육정책을 포기했다 하지만, 사교육시장에서 영어교육은 걷잡을 수 없는 수준으로 팽창되어 국민의 불안은 끝 모를 정도로 악화 일로에 있습니다.


이미 영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입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구조가 들어서버렸고, 이 속에서 국민들은 어떻게 문제를 헤쳐가야할지 갈피를 못 잡는 혼돈에 빠져 있습니다. 영어교육과 관련 이런 저런 토론회는 있었지만, 국민들이 여러 영역의 과제들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한 적은 매우 드뭅니다. 이에 우리는 정부의 문제를 지적하고 올바른 정책을 권고하는 일에 앞서, 국민들의 공포와 절망감에 대답하며 중심을 잡고 이 광풍에서 살아남을 방안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국민교실 강좌는 어학원에서 즐겨하는 ‘영어를 잘하는 노하우’를 말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보다 더 본질적인 차원에서, 모든 소중한 가치를 다 휩쓸어가는 영어(사)교육 쓰나미 속에서 학부모가 정신을 차리고 영어와 교육과 삶에 대해 중심을 잡아갈 길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에서 강좌가 이루어집니다만, 효과적인 강의 환경을 위해 40명 이상을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소 까다로운 등록 절차일지라도 이점 널리 양해를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 사교육걱정희망찾기 국민교실1 : 영어사교육 광풍에서 살아남기

□ 일시: 2008년 7월 9일, 16일, 23일 매주 수요일 6~9시

   ※간단한 저녁 식사(김밥 및 간식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강사: 이병민 교수(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 강좌명

 -제1강좌(7/ 9 수) : 영어몰입교육 - 오해...정직한 대답

 -제2강좌(7/16 수) : 영어조기교육 - 거품빼고 진실캐기

 -제3강좌(7/23 수) : 영어사교육광풍 - 탈출구는 없는가

□ 대상 : 유초중학 자녀 둔 학부모일반 시민 40명 (선착순 : 참가비 입금 순)

□ 장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약도 홈페이지 참고)

□ 수강료 : 3만원(3강좌 통합, 3일전까지 불참 미통보시 70%만 반환)

□ 등록 방법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식 사이트(www.noworry.kr)에 접속해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noworry@noworry.kr로 보낸 후 참가비를 입금한다. (입금 계좌번호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유의 사항

 ․원활한 강의 효과 및 장소 사정으로 40명을 정원으로 합니다. 참가비 입금 순으로 선착순이며, 최초 강좌 시작일 3일 전까지 불참 미통보 시 참가비의 70%만 반환해 드립니다.

 ․예약 취소 대비 예비등록 인원을 10명 받으며, 자리가 비는 대로 수강 가능 여부 안내합니다.

 ․유,초등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일차적인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좌를 끝낸 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까페에 수강자 나눔 방을 개설하여 지속적으로 이에 관련된 대화와 나눔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강사 이병민 교수 약력 : 영어교육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을 갖춤과 동시에, 천편일률적이고 피상적인 영어교육 상식에 반하는 새로운 지혜를 이야기하는 전문가이다.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졸업, 미국 택사스 대학교에서 영어교육학 석박사학위를 받았고, 숙대에서 영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초대 숙명 TESOL(티솔) 및 티솔 대학원 주임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한국영어교육학회 총무이사 역임. 초, 중,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집필 및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심의위원으로 새 교육과정 개편 작업에 참여했으며, 현재 교과부 자체평가 평가위원 활동 중이다.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문화일보, 서울신문, 한겨레 21 등에 논술 및 영어교육 관련 다양한 글을 기고했고, 조기영어교육, 영어몰입교육 및 영어교육에 대한 탁월하고 건강한 관점을 갖고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며,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화법으로 그의 강의는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