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오해6]수학은 선행학습?

수학에서 복습이 중요한 이유(남미자 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 연구원)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e-book포함) 100만 부를 보급해서 여기에 담긴 정보에 따라 살겠다고 약속하는 국민들 10만 명을 모으기 위해 온 국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운동입니다.

 ▶ 이북(e-book)으로 보기


수학에서 복습이 중요한 이유

 

6-3.jpg 

 

수학은 다른 교과와 달리 기초가 중요한 교과입니다. 기본적인 연산능력, 논리적인 사고, 문제해결 능력 등이 바탕이 되어 점차적으로 추상적인 단계로 발전해 나가죠.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교 때에는 수학은 재미있어 하다가 학년이 높아질수록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되는 것도 기초를 탄탄하게 쌓지 못한 채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다른 교과의 경우에는 지난 학년의 내용을 완전히 습득하지 못할지라도 새롭게 배우는 내용부터 착실히 따라가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학의 경우는 이미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 진도를 나가게 되기 때문에 한번 놓친 부분은 다음 단계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죠.

 

따라서 무작정 선행학습을 하는 것보다 기초를 튼튼히 하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기초가 부실한 상태에서 선행학습만 하게 될 때 사상누각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따라서 성취도에 영향을 주려면 선행 학습 이전에 해당 단원과 관련된 이전에 학습했어야 하는 내용, 즉 선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총복습이 이루어졌을 때 행해지는 선행학습에 있어서는 반복 효과로 인해서 친숙하게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그럴지라도 선행학습 이후에 본학습에 있어서의 복습을 통한 내면화가 없으면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 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함께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