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등대교양⑥] 7/9(목) : 고미숙 연구원, 공부의 달인... (사전예약)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 (2009.7.7.)

 ■ ‘사교육걱정’을 이기는 7차 연속 교양 강좌 ⑥ 

 

고미숙 연구원 초청,

『호
모쿵푸스, 공부의 달인』

 

 사교육걱정없는 세상은 지난 6월 25일(목) '한국 리쿠르트’ 이정주 사장을 초청하여 『기업 인재 채용을 전망하다』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7월 9일(목) 등대 교양강좌 여섯 번째 시간은 고미숙 연구원(수유+너머)을 모시고 '호모 쿵푸스 공부의 달인'이란 주제로 진행됩니다. 고미숙 연구원은 실천적 인문학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지식공동체 수유+너머의 대표적인 연구원입니다. 지난 3~5차 강의가 우리 아이들의 진로와 적성 지도에 관련된 매우 실제적인 관점의 강의였다면 고미숙 연구원의 강의는 우리가 그간 간과해 왔던 '진짜 공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인문학적 관점에서의 해답입니다.  

고미숙 연구원은 공부의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책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공부의 의미와 실험적인 공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호모 쿵푸스(Homo Kungfus)란 공부를 머리가 아닌 몸으로 하는 '공부의 달인'이며 호모 쿵푸스의 실천론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공부가 아닌 '공부해서 남 주자'입니다.

 우리 부모들과 아이들은 눈 앞의 등수와 점수의 노예가 된 채 그칠 줄 모르는 성적 경쟁 그리고 입시 경쟁으로 인해  공부의 참 뜻을 되새겨 볼 여유를 잃은 지 오래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의 실천적 인문학 연구를 통해 내공을 쌓아온 고미숙 연구원은 그저 높은 성적과 보다 좋은 상급학교의 진학을 공부의 현실적인 목표로 생각해 온 우리들에게  공부의 참 의미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열어줄 것입니다.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니, 답메일을 통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일정과 강연 주제

차시

일시

주 제

강 사

1차

4/30

(목)

대한민국은 사교육에 속고 있다

박재원(행복교육연구소 소장)

2차

5/13

(수)

한국의 입시윤리를 생각한다

손봉호(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장)

3차

5/28

(목)

학벌위주 낡은 진로지도는 가라,

새로운 진로지도 탐색

김봉환(숙명여대)

4차

6/10

(수)

미래 사회의 변화와 진로지도

조진표(와이즈멘토 대표이사)

5차

6/25

(목)

기업 인사 채용 전망과 새로운 인재상

이정주(한국리쿠르트 대표이사)

6차

7/9

(목)

호모 쿵푸스 공부의 달인

고미숙(호모쿵푸스공부의달인 저자)

7차

7/22

(수)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을 생각한다

고병헌(성공회대 교수)

 ※강사료 및 저녁 식사비용은 등대모임 참석자들이 내는 자체 회비(회원 5천원, 비회원 1만원)로 충당합니다.
※진행 : 저녁식사(6:00)→생활나눔(6:30)→강연(7:00)→질의응답(8:30)→나눔 및 폐회

 -보도자료 다운 받기 

2009. 7. 7.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가 197번지 유진빌딩 4층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 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