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아깝다학원비! 100만국민약속

[수포자 뉴스레터②] 수학 국제 비교 컨퍼런스, 전국 25곳 거리 서명, 수포자 별동대...(+사진보기)


선생님, 오늘은 <수포자 없는 입시 플랜> 5월 한달간의 성과를 전해드립니다. 수포자 없는 입시를 위해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활동과 소식들을 확인하시면, <수포자 없는 입시 플랜>이 성공하겠구나 싶으실 거예요. 5월 한달간 12,222명의 시민이 서명으로 동참해 주셨고 수학 교과서 6개국 국제 비교 컨퍼런스를 중심으로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석달, 9월이면 결판이 납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바라는 것은 현실이 된다고 합니다. 수학 고통 없는 세상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수학 국제 비교 컨퍼런스 : 선진 6개국보다 25% 이상 많이, 빨리 배워.. 


우리 단체는 5월 28일 수학 교육과정 국제비교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선진 6개국의 초중고 수학 교과서를 2년간 33명의 수학교사, 연구원들이 분석한 결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 발표였습니다. 결과는 우리나라 학생들이 배워야할 수학 내용이 초등학교 26.9%, 중학교 29.2%로 훨씬 더 많았습니다. 특이한 점은, 우리나라 수학이 양적인 면에서 국제적으로 많은 것을 빨리 가르치고 있었지만, 발견학습, 협력학습, 토론․토의 학습 등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볼 때 국제적인 수준에 많이 뒤지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수포자 문제와 국제비교 결과에 대해서는 한겨레 신문에서 기획 기사로 자세하게 연재되고 있습니다. (☞한겨레 기사 읽기



<지난 5월 28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6개국 수학 교육과정 국제비교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 수포자 없는 입시를 위해 전국에서 서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해마다 늘어가고 있습니다. 중2만 되면 60%의 아이들이 수학을 포기했거나 포기하고 싶다고 답합니다. 수학시간이 수면시간이 되어버렸습니다...’ 부모들이 직접 길거리로 나서 외치고 있습니다. 전국 25개 지역에서 거리서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하루 700명 서명을 받기도 하지만, 어느 날은 두 시간 동안 40여명 서명을 받기도 합니다. 거리서명의 일상을 나누자면 끝이 없을 것 같아요. 시민들을 만나고 설득하는 일이 쉽지가 않지만, 한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에도 온 정성을 다하며 수학 고통 없는 입시에 한 발 더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만나는 수고스러움과 어려움은 ‘이건 문제야. 나도 수포자였어! 꼭 해결해 주세요’하는 시민들의 공감과 함께 사라집니다. 



<전국 거리서명 : 강남,강서,광주,광진,김해,노원,대구,대전,도봉,동작,마산,서울본부,부산,부천,분당,서산,수원,안동,울산,인천,일산,종로,중랑>


선생님께서도 거리서명에 언제든 참여하실 수 있어요. 현재 30여곳 지역에서 2-3회 이상의 거리서명 계획을 세우고 진행 중입니다. 아래 배너를 눌러 수포자 별동대에 참여해 주시고 선생님의 지역을 알려주시면 가까운 거리서명 일정을 안내해드릴게요. 


상상해봅니다. 교육부가 ‘만연한 수포자 문제 해결을 위해 수학 교육과정을 20% 축소하겠습니다. 또한 수학 교육 정상화를 위해서 수능 수학 시험범위를 점진적으로 조정하고 장기적으로 수능 시험 문제를 절대평가화하여 즐겁게 학생들이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전국민 앞에 발표할 그 날을요. 앞으로 3달이면 결판이 납니다. 반드시 국민의 힘으로 수학 고통 없는 입시를 만들겠습니다. 


■ 많은 이웃들에게 서명 받기로 약속하는 200인 수포자 별동대, 참여해 주세요. 


수포자 별동대가 전국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현재 95명의 별동대가 교육부에 전달할 10만인 서명을 직장동료, 동네친구, 지인들로부터 받고 있어요. 별동대가 확산된다면 더 많은 지지자들을 만날 수 있을텐데요, 선생님께서도 별동대 활동에 참여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아래 링크를 눌러 별동대 활동을 신청해주시면, 서명에 필요한 서명지와 전단지를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카카오스토리나 네이버 밴드 등 SNS로도 큰 어려움 없이 전파하고 서명 활동을 하실 수 있으니, 남은 한달 동안 아이들을 위한 별동대 활동을 해보세요. 



<전국 각지에서 우편과 팩스로 도착한 별동대 서명지>


5월 1일 공청회부터 28일 수학 국제 비교 컨퍼런스까지 한달이 숨가쁘게 지나갔어요. 그만큼 사회적 지지와 공감대도 확산되고 수포자 문제를 해결할 기미가 보이는 것 같아요. 오늘은 3가지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다음 주는 더 흥미로운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매주 발송되는 별동대 소식을 챙겨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수포자 없는 입시 플랜’을 소개하는 전단지가 있어 쉽게 설명하고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어요>



수포자 없는 입시 전단지 내려받기 앞면, 뒷면 

☞수포자 없는 입시 서명 용지 내려받기 

☞수포자 없는 입시 서명하러 가기 


 

2015. 6. 4.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캠페인 문의 : 송화원 02-797-4044)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후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