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삼각지통신]사무실얘기

[6주년 기념 스케치] 우리 단체의 소망은 '빨리 단체가 해체되는 날이 오는 것?!'

지난 6월 12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창립 6주년을 맞이하여 많은 분들이 축하해주셨던 날을 스케치했습니다. 십시일반 생일잔치를 열어주신 회원님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축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창립기념식이 뭐예요?

지난 6월 12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만 6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보통 다른 기업이나 단체에서 창립기념일은 쉬는 날 또는 기념식이 있는 날이죠. 그러나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다릅니다. 우리 단체의 창립기념일은 평소와 다름없이 바쁜 업무들로 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가는 평범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정부나 기업의 지원을 전혀 받지 않고, 오직 회원님의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우리 단체에서 기념식에 돈을 쓴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회원님들께서 주최해주신다면, 저희는 감사하게 받습니다. 이번 창립기념일처럼요. ^_^

 

 

 

평범한 생일상은 가라!

조용하던 사무실이 오후 5시가 지나니까 조금씩 소란스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명칭은 '카페'이지만 '밥집'의 역할을 하던 삼각지 사무실 3층 노워리 카페, 이곳에 그녀의 손길이 닿을 때마다 크리스마스 전구가 켜지듯이 평범했던 카페에 빛이 나고, 돌상이 부럽지 않은 예쁜 보랏빛 생일상이 차려졌습니다. 언빌리버블한 변화에 이 순간을 놓칠 수 없다며 상근자들은 사진을 찰칵찰칵 찍었습니다.

 

 

<6주년 생일상과 생일상을 차려준 그녀>

 

어여쁜 생일상을 선물해주신 주인공은 바로 지역대표 장이신 남형은 선생님이십니다. 남형은 선생님외에도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깜짝 파티를 준비해주시고, 축하해주신 지역대표님들과 회원님들 덕분에 보통 날 같았던 창립기념일 분위기가 생일 분위기 업! 모두 행복 업! 되었습니다. 예뻐진 카페에서 감사한 분들과 식사하니까 밥도 평소보다 훨씬 더 맛있었습니다. 맛있는 식사 후 생일잔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우리 단체의 소망은 ‘빨리 단체가 해체되는 날이 오는 것?!’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붙이기 전에 두 대표님과 회원님들, 그리고 상근자의 소감 한마디 시간이 있었습니다. 만 6년이라는 세월을 축하말에 자연스럽게 덧붙여서 오는 공통된 바람이 있었는데, 바로 ‘하루 빨리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이 와서 단체가 해산하는 것.’입니다. 청년실업이 최고조를 달리고 있는 시점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이 안정성을 직업의 선택기준으로 두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참 이상해 보이는 풍경입니다.


하지만 우리 단체 해산이 진정한 소망인 이유는 ‘그 날이 우리나라에 입시 사교육으로 괴로워하는 아이들이 사라지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이 날이 오면 우리 아이들은 진정한 공부를 할 수 있고, 개인의 개성을 인정받으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의 진정한 주인공은...!

가슴 뭉클한 감동과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소감을 들은 후


“생일 축하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


축하 노래와 함께 생일잔치의 하이라이트로 넘어갔습니다. 생일잔치의 하이라이트는 촛불 불기와 케이크 자르기라고 하죠? 당연히 이 하이라이트는 주인공이 맡아야겠죠.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진정한 주인공은 회원님도 상근자들도 아닌 바로 우리 아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우리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으로 모이게 한 가장 큰 이유이자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진정한 주인공은 아이들>

 

 

부모님을 따라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활동에 자연스럽게 참여한 아이들을 보면 확실히 다릅니다. 공부를 넘어서서 부모님과의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인지 밝고, 건강합니다. 입시경쟁 위주의 교육에 익숙해진 우리 사회에서 공부다운 공부를 하고, 건강한 사고를 가진 이런 아이들은 소수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아이들을 통해 우리나라의 암담한 경쟁 위주의 교육현실도 결국은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확신합니다, 2022년 입시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은 옵니다! 

 

 

뜻만으로 시작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2009년 외고 입시를 변화시키고, 2013년 선행교육 규제법을 제정했습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변화가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을 변화시키겠다는 절실함으로 모인 사람들과 교육현장에서 고통받는 내 아이들을 보는 부모님, 선생님이 똘똘 뭉쳐서 나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워낙 광범위하고, 넘어야 할 장벽이 수없이 많아서 변화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끝까지 믿고 함께 걸어가 주시는 회원님들과 많은 사람이 있기에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2022년 입시 사교육이 없는 세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는 그 날까지, 모두 파이팅!

 

 

덧붙여서, 6주년을 축하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페이스북에 올려주신 장병인 선생님의 “6번째 생일을 축하드립니다.” 작품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이렇게 뜻깊고 정성 가득 담긴, 아름다운 작품을 선물로 받을 수 있음이 항상 감사할 따름입니다. 장병인 선생님, 늘 참으로 감사합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절미, 시루떡, 약밥, 절편, 백설기까지! 생일 축하한다고 맛있는 여러 종류의 떡을 챙겨주신 광주 지역대표 정철성 선생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덕분에 모두 행복한 간식시간을 보냈습니다. ^_^

 

 

온라인커뮤니케이션팀 양세아

검토/수정: 온라인커뮤니케이션팀 이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