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보도자료] 8/1 : 선행 교육 금지법 1만명 서명 목표 달성!...(+6분 영상)

bd20120403

■ 선행교육 금지법 1만 시민 서명운동 결과 안내 보도자료(2012. 8. 1.)


선행교육 금지법 1만명 서명 목표가 달성되었습니다!


▲금지법 제정을 위한 서명 운동을 시작한지 75일만에 달성
▲온라인 서명과 거리 서명 및 팩스와 우편으로 서명 용지 도착
▲선행 교육 금지법 제정 촉구 1인 시위 및 광장 문화제와 병행, 서명 운동 지속 전개 예정
▲선행 교육 금지법 제정에 찬성하는 국회의원들 중심, 9월 국회에 법 제정 사업 예정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선행교육 금지법 제정을 위해 지난 2012년 5월 17일, 이 법률의 제정에 동의하는 1만 명의 시민들의 서명을 받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7월 31일 서명 운동을 한지 75일 만에, 드디어 1만 명의 서명을 완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온라인 서명 △거리 서명 △이 운동에 공감하는 이들이 이웃 지인들에게 서명을 받아 팩스와 우편 발송 등 여러 과정을 통해 1만 명의 시민들이 이 법률 제정 서명운동에 흔쾌히 참여했습니다. 자발적인 온라인 서명으로 약 2,637명의 서명자가 참여했고, 길거리 서명으로도 1,325명이 참여했습니다. 특히 이례적인 것은 이 운동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주변 지인들에게 서명을 받아서 우편과 팩스로 보내온 서명자 숫자가 전체의 절반이 넘는 6,000명에 이른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본부 차원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한 것이 아니라 일반 평범한 시민들이 전국에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이 인상적이었던 서명운동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많은 학부모, 교사, 학생, 시민들이 선행교육 금지법 서명에 참여한 뜻은 무엇일까 헤아려 봅니다. 그것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불필요하면서 학교 교육을 파행으로 몰고 가는 대표적 반칙 사교육인 선행교육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선행 학습을 유발하는 입시와 제도적인 요인도 이대로 두어서는 안 되며, 궁극적으로 입시 고통, 사교육 걱정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야한다는 염원이 담겨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만 명 시민의 서명을 받는 운동의 목표는 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일을 여기서 그치지 않으려 합니다. 더 많은 시민들이 서명으로 자신들의 뜻을 담아내도록 지속적으로 이 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서명과 1인 시위를 넘어서 이제 부모들과 교사들, 기성세대들이 직접 광장과 거리로 나와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법률 제정 운동을 직접 요구하며 이를 이행하도록 촉구하는 새로운 일을 곧 또 시작하려 합니다. 그 새로운 일을 전개할 때마다 거리에서 온라인에서 서명 운동은 지속될 것입니다. 또한 정당과 여야를 초월해서 이런 시민들의 뜻을 받드는 국회의원들을 찾아서, 동 법률의 조속한 제정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사람들은 의문을 품고 물어볼 것입니다. 선행교육 금지법 제정이 그렇게 중요한 일인가, 우리 교육의 여러 현안 중의 하나에 불과한 과제가 아닌가 하고 말입니다. 그러나 역사가 지난 후 사람들은 다시 알게 될 것입니다. “아, 그것이 지렛대가 되어 도무지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태산, 입시 고통, 사교육 걱정의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이 되었구나.” 그런 사실을 반드시 깨닫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런 미래를 미리 확신 속에 내다보고 일해왔고, 또 그렇게 일할 것입니다. 이렇게 귀한 뜻이 모였으니, 선행교육 금지법은 꼭 제정될 것입니다. 그동안 도움을 주셨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12. 8. 1.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담당간사 : 이종혁 797-4044~6)

 

 

 

※ “그날은 반드시 올 것입니다! 비바람이 와도 막을 수 없습니다!” 유투브 6분 15초짜리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