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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12회연속토론③] 8/25(목) : ‘평생교육’으로 대학을 살핀다...(+2회 토론 결과)


■ 대학 체제 개편 12회 연속 토론회 중 2차 토론회 결과 및 3차 예고 보도자료(11. 8. 25)

 

[첨부] 2차 대학 토론회 자료집 전문 PDF 파일 다운

 

8월 25일, 평생학습과 대학체제를

 

 

주제로 제 3차 토론회가 열립니다.

 

 

지난 8월 23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대학체제 개편 12차 토론회 중 제 2차 토론회를 “대학과 직업교육과의 연계 방안”라는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특성화 고교 정책의 현황과 개선 방안(강성봉 서울교육청 과장)을 검토하고, 전문대와 산업대의 지역 산업과의 연계 방안 및 전문대 발전 방안(남기곤 한밭대 교수, 이정표 한양여대 교수)에 대한 폭넓은 토의가 있었습니다. 아울러 대학체제 개편 방안과 관련하여 박주현 소장(시민경제사회연구소)의 직업교육 중심 대학체제 개편방안 논의를 검토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는 첨부된 토론회 발제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주현 소장은 구두 발제를 했습니다만, 관련된 내용은 모두 녹취를 했으므로, 추후 별도 자료집을 제작할 때 담아낼 것이니, 그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8월 25일(목, 6시 30분)에는 제 3차 토론회로 ‘평생교육과 대학체제’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갖습니다. 요즘 평생교육 개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그 의미가 기껏해야 구청 문화센타 등에서 운영되는 성인교육 프로그램 정도로 인식되지만, 사실 평생교육의 의미는 그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고교를 졸업한 즉시 대학을 진학하는 비율이 압도적인 우리 상황과는 달리, 유럽 선진국의 경우엔 일단 직업사회로 진출한 후 직업 영역에서 일정한 정도 경험과 문제의식을 쌓은 후 재교육 혹은 계속 교육 차원에서 뒤늦게 대학을 진학하며, 그렇게 진학하는 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매우 정상적 경로인 것입니다. 그렇게 성인들이 ‘계속 교육’의 차원에서 성인이 되어 대학으로부터 제공받는 교육을 ‘평생교육’으로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국의 경우에 평생교육이란 구청 혹 백화점 등의 ‘성인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대학 체제를 성인교육적 관점에서 관리하는 ‘구성 원리’인 셈입니다.

 

이렇게 되면 19-20세 고교 졸업생들의 이상 대입 진학률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우리의 경우 이런 선진국의 평생교육의 페러다임을 따라가기에는 선결 처리해야할 일이 너무도 많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놓칠 수 없는 핵심 과제이며, 대학체제 설계를 할 때에도 이 점이 반드시 반영되어야할 것입니다. 오늘 토론회는 이와 관련된 제반 논의를 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주제 : 사교육 걱정 없는 대학체제 개편 제2차 12회 연속 토론회

■ 일시 : 2011년 8월 18일(목) ~ 10월 13일(목) 6시30분~9시30분

■ 장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회의실

■ 프로그램 및 일정

 

제2차 대학 토론 12회 연속 토론회 일정표

 

영 역

일정

토론회

내 용

발 제 자

대학

산학

연계

1차 8월 18일(목)

산학연계

대학의 지역산업 협력과 연계 방안

고용 및 인력수급 현황 및 전망

김영수 지역산업팀장(산업연구원)

박명수 선임연구위원(고용정보원)

직업

기술

교육

2차 8월 23일(화)

직업교육

전문대/산업대/노동시장 연계

남기곤 교수(한밭대)

특성화고 정책 현황 및 개선

강성봉 과장(서울시 교육청)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직업 교육의 방향과 과제

이정표 교수(한양여대)

직업교육 중심 대학 체제 개편 방안

박주현 소장(시민경제사회연구소)

평생

교육

3차 8월 25일(목)

평생학습

평생 교육 역사와 현황과 과제

권두승 교수(명지전문대)

대학체제 개편 틀로서의 평생교육

김승보 진로정보 센타소장(직능원)

외국사례를 통해본 평생학습체제의 방향과 과제

이해주 교수(한국방송통신대학)

사립

대학

4차 8월 30일(화)

사립대 현황

사립대 역사, 현황과 대책

임재홍 교수(한국방송통신대학)

사립대 현황 및 문제 등

김수경 부장(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 구조조정 및 개편 방안

이 영 교수(한양대)

종교 사학: 자율권의 가능성과 한계

섭외중

대학

역량

제고

5차 9월 1일(목)

대학교육역량

대학교육의 질, 학생교육역량평가, 교수평가, 교육과정

유현숙 고등교육 본부장(교육개발원)

고장완 교수(성균관대)

섭외중

학벌

실상

대책

 

6차 9월 8일(목)

학벌 실상

통계로 보는 학벌 문제 현황

박창수 연구원(본 단체 연구소)

학벌의 문제점과 대책

김동훈 교수(국민대)

학벌 극복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방안

김동춘 교수(성공회대)

대학원

체제

 

7차 9월 15일(목)

 

전문 대학원

국립교양대학 체제 속에서 대학원 위상 설계 방안

김세균 교수(서울대)

대학원 역량 강화 및 체제 개편 방안

서남수 전 차관

대학원 역량 강화 및 체제 개편 방안

민경찬 교수(연세대)

해외 대학원 체제 현황

송선영 연구원(서울대 박사과정)

대학

재정

 

 

8차9월 22일(목)

대학 재정

확보

국가의 고등교육 재정 편성 현황 및 평가

김병주 교수(영남대)

국립대와 사립대 대학 재정 및 국가에 의한 재정 지원 차이

이정미 연구원(교육개발원)*

고등교육 질 향상을 위한 정부의 재정 지원 영역과 규모

송기창 교수(숙명여대)

고등교육 재정 확보,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영 교수(한양대)

고등교육 재정 확보, 어떻게 할 것인가?

선대인 부소장(김광수경제연구소)

대학

거버넌스

9차9월 26일(월)

거버

넌스

대학에서 거버넌스의 현황과 대책

신현석 교수(고려대)

국립대 운영 효율성 제고 위한 국립대학 거버넌스 개편 방안

이필남 박사(교육개발원)

고등 교육 질 제고를 위한 대학의 거버넌스 개편 방안

황홍규 교수(한양대)

세계

대학

10차9월 29일(목)

미국

미국 대학의 체제 관련 사례

고장완 교수(성균관대)

유학원 관계자

11차 10월 6일(목)

프랑스(혹 독일)

서유럽 대학체제 관련(독일 혹 프랑스 중심)

김창환 선임 연구위원(교육개발원)

유학원 관계자

12차 10월 13일(목)

핀란드/스웨덴

북유럽 대학체제 관련(핀란드, 스웨덴, 덴마크 중심)

김병찬 교수(경희대)

유학원 관계자

 

*문의 : 정책실장 김승현(010-3258-5707), 김재민 정책간사(02-797-40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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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08. 25

사교육걱정없는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