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대안연구소/[영어사교육포럼]보도자료

영어사교육포럼에서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를 말한다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의

 

 현황과 평가”

 

 

 ▲ 10월 28일(수), 영어사교육포럼 6차 토론회 개최

▲ EBSe, Little Fox 등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들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의 기회

▲ 고비용, 고강도의 영어사교육 대안으로서 온라인 영어학습에 대한 가능성을 살펴볼 예정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영어사교육포럼』(대표: 이병민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은 10월 28일(수) 6시 30분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회의실에서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의 현황과 평가’를 주제로 6차 포럼을 개최합니다.

 

지식경제부와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이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2008년도 개인 이러닝 이용률은 45.0%로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 이상이 이러닝을 이용하고 있으며, 2007년도 처음 실시된 3~5세 영유아의 경우도 이러닝 이용률이 32.3%로 2007년 28.7% 대비 3.6%p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연령대별로는 10대의 이용률(70.9%)이, 학력별로는 초등학생의 이용률(70.3%)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우리나라에서 이러닝 이용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영유아의 경우 이용자의 57.2%, 6~19세 이용자의 경우에는 20.6%가 영어학습을 위해 이러닝을 이용하고 있다고 대답하여 유,초등 단계의 이러닝 학습에서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영어학습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번 포럼에서는 ‘고비용과 고강도의 학습 부담을 강요하는 학원 등의 영어사교육’을 대신할 수 있는 온라인 영어학습의 가능성에 대해 주목하며 그 구체적인 현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정부 역시 이런 가능성에 주목하며 영어사교육에 따른 계층간, 지역간 교육격차의 해소를 위해 EBS영어교육채널(EBSe)를 비롯한 온라인 영어교육 인프라에 최근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사교육비와 엄청난 양의 학습 부담을 지우는 학원 등의 영어사교육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많은 학부모들은 일찍부터 온라인 영어학습에 주목하면서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해 이를 활용해왔고, 그 결과 포털사이트들의 사이버 외국어교육 카테고리에는 유,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가 검색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EBS영어교육채널팀 박치형 팀장이 직접 발제자로 나와서 EBSe의 영어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로부터 EBSe를 비롯한 정부의 온라인 영어학습 지원 정책의 현황과 목표 등에 대해서 발표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EBSe를 비롯한 공적영역의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의 현재와 앞으로의 가능성 그리고 한계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한편, 김은영 영어사교육포럼 연구원은 최근 사적 영역의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Little Fox의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EBSe의 컨텐츠와 비교 평가를 시도할 것입니다.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대표적인 두 사이트의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온라인 영어학습 컨텐츠의 구성과 활용에 대한 방법과 개선점 등을 찾아볼 것입니다.

 

동시에, 정부가 2006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최근 시행 중인 디지털영어교재의 현황과 전망 등에 대해서 조세경 교수가 발제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정책연구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고 멀티미디어언어학회의 학회장을 맡기도 했던 조세경 교수는 발제를 통해 디지털영어교재를 중심으로 소개하면서 정부의 온라인 영어학습에 대한 그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나누어줄 것입니다.

 

이외에 토론회의 첫 부분에서 본단체의 남미자 정책대안연구소 연구원과 김승현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는 온라인 영어학습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의 전체 현황에 대해 발표하여 온라인 영어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것입니다.

 

“고비용 고강도 학습부담을 강요하는 영어사교육 대안을 찾는다”는 주제로 열리는 하반기 포럼의 이번 첫 토론회를 통해서 학부모들에게는 온라인 영어학습사이트의 활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이번 토론회의 성과를 기초로 해서 EBSe를 비롯한 공적 영역의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의 활용과 개선점 등에 대한 대안은 물론 온라인 학습체제가 어떻게 학교 공교육과 체계적으로 연계를 맺으면서 사교육의 비중을 줄이고 영어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장기적인 정책대안 등에 대해서도 모색해 볼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2009. 10. 27.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행사 : 영어사교육 하반기 “고비용 고강도 영어사교육 대안을 찾는다”

            6차 포럼 :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 현황과 평가”

■ 장소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세미나실

■ 프로그램 일정표

 

10/28() 제6차 포럼 :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의 현황과 평가

□ 온라인 영어학습에 대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선행연구 정리

   : 남미자(사교육정책대안연구소 연구원)

□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 현황

   : 김승현(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 숭실고 영어교사)

EBSe를 비롯한 공적 영역의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 소개

   : 박치형(EBS 영어교육채널팀 팀장)

Little Fox(온라인영어사교육 사이트) EBSe 프로그램 비교 평가

   : 김은영(영어사교육포럼 연구원, 토론토대학 영어교육 박사 과정)

□ 디지털영어교재 현황과 전망

   : 조세경(경희대학교 영어학부 교수)

□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 학부모 경험담

   : 김지현(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

12/23() 제7차 포럼 : 자기주도적 원서 읽기 현황과 평가

1/27() 제8차 포럼 : 방과 후 영어프로그램의 현황과 평가

2/24() 제9차 포럼 : 흥미와 체험 중심 영어캠프 현황과 평가

※ 포럼은 매회 당일 오후 6:30~9:30까지 진행됩니다.
※ 11월은 포럼 내부 사정으로 토론회가 없습니다.
※ 포럼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김승현(016-258-5707 숭실고 영어교사,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이나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무실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보도자료 다운 받기

   

        

       (서명하러 가기)                                                       (자세한 내용 보러 가기)




영어사교육 포럼 부대표

숭실고등학교 영어 선생님으로 재직하시며 영어사교육 포럼을 통해
전문성있는 연구를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