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행복한 성적표 보내기운동

[선진내신④] 사교육걱정없는 교육과정을 꿈꾼다...(사전예약)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2009.9.28.)

 

 

■ 선진내신 4차 토론회 안내 보도 -

 

 

사교육걱정없는 선진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 교육과정 역사와 오늘을 돌이켜보며 한계와 교훈점, 시사점 도출

▲ 미래형 교육과정의 기대와 우려는 무엇인가?

▲ 선진내신개혁이 가능한 교육과정과 지원체제는 무엇인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9월 29일(화) 『선진내신체제를 설계한다』4차 토론회를 ‘사교육걱정없는 선진교육과정을 꿈꾼다'라는 주제로 본 단체 세미나실에서 개최합니다. 이 토론회를 통해서 입시 체제에 종속되어 너무나도 아이들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교육과정이 아닌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들면서도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정부가 고시한 교육과정 문서상으로는 그럴듯한 목표와 인간상, 철학, 방법론이 늘 제시되지만 실질적인 교육과정은 수능이며 객관식 내신 평가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고민하기보다는 문제집과 기출문제와 교과서를 활용하는데 그쳤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교사들의 기획능력과 자율성, 전문성은 사라지고, 교사들은 국가가 제시한 틀을 효율적으로 가르치는 기능적 존재로 전락했습니다. 그것은 교사들이 교육목표를 통해서 수업과 평가를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에 맞추어서 수업과 교육목표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그 평가가 객관식 위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교과서와 교육과정, 내용이 존재한다고 해도 수업 효과는 대단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문제는 교육과정 변천사를 통해서 충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에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이 어떤 맥락에서 어떻게 변모되었고, 어떤 한계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본 단체 남미자 연구원이 교육과정의 주요 흐름과 특징, 문제점에 대해서 짚어줄 것입니다.

 

또한, 미래형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최근 논의되고 있는 미래형 교육과정의 내용, 한계와 가능성은 무엇인가? 바람직한 미래형 교육과정의 방향은 무엇인가? 미래형 교육과정이 새로운 내신 체제와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 것인가? 등에 관한 논의를 심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발제자인 김재춘 교수(영남대)는 교사별 평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미래형 교육과정과 교사별 평가의 결합 가능성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시에, 교사들이 교육적으로 의미있고 타당한 평가를 진행하려면 교육과정이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고 구성되어야 하는가?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하는가? 등의 주제에 관해서는 김승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위원이 생생한 현장 교사의 관점에서 해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이번 4차 토론회는 그런 의미에서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참여하시면 교육과정의 역사와 현재, 미래를 함께 볼 수 있는 관점이 생길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보도자료 다운 받기

 

 

 9/29(토론회 : 사교육걱정없는 선진 교육과정을 꿈꾼다

  □ 교육과정 변천사 및 중요 특징 : 남미자(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연구원)

  □ 교과부 미래형 교육과정을 말한다김재춘 (영남대 교수)

  □ 선진 내신 평가 운동을 담을 교육과정을 상상한다김승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위원)

  - 논찬김진우(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장)

 

※ 토론회는 매회 당일 오후 6:30~9:30까지 진행됩니다사전 예약제 형태로 접수를 받으며, 5천원의 참가비(자료집 및 간단한 식사)를 받습니다문의사항 : 정원일 간사(02-797-4044)

 

2009. 9. 28.

 

 

 

 

 

 

 

공동대표송인수윤지희 | 주소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 197번지 유진빌딩 4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6 F.02-797-4484 | e-mai 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