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20120403

영유아 사교육포럼 발족 기념 4회 연속 토론회 예고 보도자료(2013.6.20.)

 

6월 25일(화), 드디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영유아사교육포럼'을 발족하고 기념 4회 연속 토론회를 시작합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오는 625() 드디어 영유아 사교육 포럼을 발족함.

   ▲ 지난 5년 간 초중고 입시 사교육 중심 운동을 했으나, 영유아 사교육 실태가 심각함으로 이에 대한 본격 실태 조사 및 대책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을 시작하고자 함.

   ▲ 625()부터 723()까지 영유아사교육 실태 파악 4차 연속 토론회를 개최함.

   ▲ 입시사교육은 영유아 단계에 까지 깊이 스며들어 대단히 심각한 상황에 있음. 유치원/어린이집 등의 방과후 특별활동 및 유아영어전문학원(일명 영어유치원), 고가의 교구와 학습지, 유치원 학예회 대비 댄스과외, 사교육 대리모, 여대생 놀이시터까지 다양한 종류의 사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나 제대로 대책 마련이 되고 있지 못함.

   ▲ 정부의 담당 부처 또한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로 나뉘어지고, 해당 부처 내에서 이에 대한 전담 대책반도 구성되어 있지 않은 실태.

   ▲ 일차적으로 이번 4차 토론회를 통해서는 영유아 사교육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기본적인 연구 조사사업 및 관련 영역의 종사자들의 경험을 청취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

   ▲ 이 과정을 거친 후, 기본 실태를 파악한 후 9월부터 본격적으로 관련 영역의 대책 마련 나설 것.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오는 625(), 영유아사교육포럼(대표 : 임미령 수도권생태유아공동체 이사장)의 발족과 더불어 영유아사교육 실태 파악 4차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그동안 우리 단체는 초중고 교과입시 사교육 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세우는 일에 집중해왔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입시 사교육의 문제가 초등학교 이하 영유아단계로 번지고 이와 관련해 영유아들과 학부모 고통이 심각한 것이 최근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조사하고 대책을 세우는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담당 부처 또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나뉘어져있고, 교육부나 교육청 등에서는 이와 관련된 전담 대책반 등도 제대로 구성되어 있지 않는 등, 영유아사교육 문제는 국가적 관리의 사각지대로 방치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이런 문제의 실상을 고민하다가, 초중고 입시 사교육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 영유아 사교육 문제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포럼 활동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영유아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실태 파악이 우선되어야할 것입니다. 영유아 사교육 영역은 전통적으로 유치원 및 어린이 집의 방과후 특별활동, 유아 영어전문학원(소위 영어 유치원’), 미술학원 등 반일제 및 시간제 어린이 학원, 학습지와 교구 시장 등으로 나뉘지만, 나아가 유치원 학예회 대비 댄스과외, 사교육 대리모, 여대생 놀이시터까지 그 영역이 매우 넓고, 영유아들의 정신적 육체적 피해 또한 매우 심각한 상황 가운데 있습니다. 그러나 영유아사교육의 전반적인 실태 파악의 경우, 최근 국책 연구기관인 육아정책연구소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만, 민간 영역에서도 이와 관련된 실태 파악 및 대책 마련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나, 아직 뚜렷한 흐름이 형성된 것은 아닙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영유아사교육포럼을 발족해서 당장 이 영역의 실태 파악에 주력할 것입니다. 현재까지 우리 사회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 성과가 어떻게 확보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며 이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새롭게 조사할 영역의 과제를 점검해서, 본격적인 조사사업과 대책 마련에 나설 것입니다. 이를 위해 1단계로 2013625일부터 723일까지 매주 화요일(오후 2~430)4차례에 걸친 실상 확인 영유아사교육포럼을 진행하며, 이를 토대로 2단계로 9월부터 구체적인 조사 및 대책 발표 과정을 밟고자 합니다.

 

영유아기사교육 관련해 그간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서 깊이 있는 학습과 토론을 하는 시간으로 전반기 4차에 걸친 토론회를 준비하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13. 6. 20.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행사명: 영유아사교육포럼 발족 기념 4회 연속 토론회

주 관: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일 시: 2013. 6. 25.() ~ 7.23() 매주 화요일 (오후 200~ 430)

장 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3층 대회의실

문 의: 이슬기 연구원, 박민숙 연구원 (02-797-4044 내선 212)

주요 일정

 

 

보도자료(HW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