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학 강좌 뉴스레터 ④] Q&A "사고력수학학원, 창의력수학학원 등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수학강좌 뉴스레터 ] Q&A


'사고력수학학원, 창의력수학학원 등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닉네임 '포기하지 말자!' 님


(교과과정과 상관없이) 사고력 증진을 위한 유명 사고력수학학원, 창의수학학원 등이 있습니다.

공부 좀 시킨다(?)하는 엄마들 사이에서는 필수 코스의 하나로 되어 있기도 한데요.

장기적으로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한 목적으로 보내고 있고

당장 눈에 결과가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해두는 것이 이후 중학교, 고등학교 수학 공부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학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선생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이런 학원과 체험여행과의 차이점이랄까?

그리고 교구수학 등도 있는데....

이런 것들을 하는 것이 수학개념형성이나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될까요?

 

수학적 민감성도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결국 부모의 역량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여겨지는데(좌절..^^;;;;;;)

아이 못지 않게 부모가 능력이 되고, 또 부지런해야할 것 같은데

능력의 한계를 절감하게 됩니다.

 

수학 못하는 것도 다 부모 탓인 것 같은 ^^;;

비교적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팁이나

장기적으로라도 부모가 어떤 부분을 노력해서 관련된 능력이나 자질을 키워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 등에 대해서도 수업 시간에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최수일쌤 Answer


사고력 신장! 중요한 것이지요. 하지만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지 않으면 사고력은 신장될 수 없습니다. 

사고력 문제를 많이 푼다고 사고력이 성장하지는 않는 것이지요. 그런 면에서 보면 교과서를 가지고도 사고력은 얼마든지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철학이 구성주의를 따른다면 어떤 것으로 공부하든 사고력은 신장될 수 있습니다.


교구나 체험은 중요하지요. 이것은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서 고딩에게도 체험을 많이 시켰었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교구나 체험은 구체적인 사고를 요하는 것이고, 수학은 추상적인 데까지 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교구나 체험으로 통해서 얻은 지식을 추상화하는 표현 활동까지 연결시켜서 체크를 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교과서로 연결되는 것도 잊지 않으셔야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