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학 강좌 뉴스레터 ②] Q&A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창의력에 방해가 되나요?”

[수학강좌 뉴스레터 ] Q&A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창의력에 방해가 되나요?'


- 닉네임 '최준열' 님



2강에서 수학에서 문자를 사용하게 되면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요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착한 수학>을 읽다보니 문자를 사용하면 쉽게 풀 수 있기 때문이라고 나오는데요.

제 생각에는 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아이들이 더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문자를 사용하지 않아야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수일쌤 Answer


2강에서 문자에 대한 두 가지 입장을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내용은 후자의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문자를 사용하면 쉽게 풀 수 있다는 것은 머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중학생이 되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는 문자를 사용하면 계산만 하면 되니까 쉽게 풀린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지적하신 대로 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것은 문자를 사용하여 식을 세우는 데까지가 역시 사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문자를 사용하는 효과는 거기까지입니다. 

식이 세워진 이후에 사고력은 더 이상 필요가 없으니 사고력 향상은 없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문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끝까지 사고를 해야 합니다. 맥락이 살아 있습니다. 문자를 사용하여 식을 해결하더라도 마지막에 해야 할 일은 다시 원래 문제 상황(맥락)으로 돌아와 다시 답을 수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런 절차가 필요가 없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