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문패달기 1만가정운동

문패 달기 1만 가정 운동이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꿈꾸는 우리집’ 

문패달기 1만가정 운동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꿈꾸는 우리집’ 문패는, 입시 고통과 

사교육 걱정이 없는 세상을 소망하며, 자녀가 행복한 아이로 

자라도록 힘쓰는 가정에 붙여주는 ‘희망의 약속’입니다.

                

        

                ▪ 사교육 불안감이 줄어들고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문패

                ▪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를 읽고 동의하는 누구나 신청가능

                ▪ 문패 신청비 15,000원 중 1,000원 적립, 학습 멘토링 재정 지원

                ▪ 우리집 사교육의존도를 점검해보고 변화와 성장을 꿈꾸세요

                ▪ 2011년 12월까지 1만 문패 가정이 모이면 축하잔치를 벌여요





지금 온 나라가 입시 고통과 사교육 걱정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년 간 우리 아이들이 고통을 겪어왔고, 그 아이들이 부모가 되어 또 다음 세대에 더 큰 아픔과 괴로움을 안겨주는 모순으로 인해 우리 모두는 힘겨워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발전하는데 오직 교육은 퇴보하는 현실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이런 고통은 전 세계 그 어느 나라에서도 겪지 않는 이례적인 것입니다. 지구상 어느 나라에서, 입시 사교육걱정으로 국민들이 월 100여만원 이상을 지출하며, 그 어느 나라가 입시 고통으로 인해 매년 200명 이상 꽃다운 아이들이 비관 자살합니까? 도무지 있을 수가 없는 일이 버젓이 자행되지만 우리는 침묵해 왔습니다. 이 현실이 바뀔 것이라는 희망을 갖지 못하고, 또 변화를 위해 함께 나서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이 전쟁터에서 내 자녀만이라도 살아남도록 무장시키다가, 모두를 실패자로 만드는 어리석은 잘못만 반복하고 있을 뿐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입시 경쟁을 위해 필요한 사교육도 없어져야합니다. 그러나 입시를 위해서라도 불필요한 사교육, 아이들에게 해로운 사교육은 당장 척결되어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들은 무엇이 불필요한 사교육인지, 어디까지가 해로운 것인지 모른 채, 혼란을 겪으며 돈과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경쟁에서 뒤쳐질까, 불안해서 생각이 없이 달려가고 있습니다. 사교육은 공교육 모순과 경쟁적 사회 분위기의 그림자임에도 불구하고, 공교육 정상화와 사회의 공동체성의 회복엔 무관심한 채, 우리 모두는 서로 대립하며 상생의 길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1년 3개월에 걸쳐 30여 차례 이상의 연구와 토론회 등을 통해 사교육의 거품과 진실을 규명한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를 제작하여 지난 2009년 10월 22일 이 소책자를 1백만 국민들에게 보급하는 운동을 전개해왔습니다. 그리고 사회에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켜, 운동을 시작한 지 8개월 만에 50만부를 배포한 상태에 있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의 정보에 공감하는 가정을 중심으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꿈꾸는 우리 집’이라는 이름의 문패를 다는 운동을 전개하려는 것입니다. 잘못된 사교육 정보에 의해 휘둘리지 않으며, 입시고통과 사교육 걱정으로 힘겨운 옆집에 ‘선한 이웃’이 되려는 1만호의 가정을 찾아 이들에게 문패를 달아주는 운동을 전개하려는 것입니다.

 

우리 집 대문 앞에 걸려 있는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꿈꾸는 우리 집’이라는 문패는 잘못된 정보로 아이들을 힘겹게 하지 않으며, 사교육고통이 없는 세상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결심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이 문패를 볼 때마다 우리와 우리의 옆집 이웃들은 그런 세상에 대한 잃어버린 상상과 소망을 키워 갈 것입니다.

 

 

 

 문패를 단 가정에 찾아올 유익 6가지

 

⋎ 사교육 불안감이 줄어듭니다

우리 집 문에 붙어 있는 예쁜 문패 속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을 날마다 꿈꿉니다.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을 위해 땀 흘리는 수많은 사람들의 수고와 열매가 매일 차곡차곡 쌓이니 그날은 꼭 올 것입니다.

⋎ 아이들이 행복해집니다

부모가 불안해하지 않으면서 자녀 역시,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공부하는 행복한 아이로 자라납니다. 또한 문패 가정들이 함께 공유하는 수많은 정보로 아이들을 바르게 키워낼 많은 노하우를 얻게 됩니다.

⋎ 경제 형편이 나아집니다

불필요한 사교육비 규모는 가정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 정보를 믿고 따르는 가정들마다 불필요한 사교육비를 절약하는 반가운 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희망을 전하는 좋은 이웃이 됩니다

사교육에 관한 한, 좋은 이웃을 찾기 어렵습니다. 함께 고민을 나눔으로써 위안과 희망을 주는 그런 좋은 이웃은 모든 가정의 바람입니다. 대문에 붙인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을 꿈꾸는 우리집’ 문패는 이웃들에게 그 세상이 올 것에 대한 소망을 줍니다.

⋎ 문패 가정들끼리 반가운 이웃이 됩니다

문패를 단 가정들끼리 모르는 사이일지라도 반갑습니다. 아무 가정이나 문패를 달아주는 것이 아니라, 뜻을 같이하는 가정임을 확인하여 일련번호가 매겨진 문패를 붙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패를 보면 반갑고, 마음을 나누고 싶어집니다. 이런 가정이 전국에 수천, 수만 호가 생기니 든든합니다.

⋎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이 찾아옵니다

100만 명의 시민이 <아깝다 학원비> 정보에 따라 바른 선택을 하고, 수많은 가정에서 문패를 달아 새 세상을 만들기 위해 수고하니,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꿈꾸는 8가지 약속 

1. 우리 가정은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이 오기를 꿈꿉니다. 

2. 우리 가정은 불필요한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겠습니다. 

3. 우리 가정은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도록 힘쓰겠습니다. 

4. 우리 가정은 아이를 성적으로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5. 우리 가정은 아이들이 꿈과 적성을 따라 진로를 선택하도록 돕겠습니다.

6. 우리 가정은 사교육 걱정을 부추기는 이웃이 되지 않겠습니다.

7. 우리 가정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 정보를 이웃들에게 알리겠습니다.

8. 우리 가정은 뜻을 같이하는 가정 및 기관과 함께하겠습니다. 

 

 

 이렇게 신청하세요

- 가정 문패는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 정보에 공감하는 가정이 이 문패를 신청할 경우에 보내드립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식까페(noworry.kr)’로 들어오셔서 신청하십시오.

- 문패는 제작비 및 발송비, 차량스티커와 사용 설명서 등을 포함해 15,000원의 비용을 받습니다. 문패를 구입할 때마다 1개당 1,000원을 적립하여, 이 기금은 학습부진 관련 도움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학습 멘토링 재정 지원 사업 등에 사용합니다. 이와 관련된 지출 내역 일체는 연말 유료 회계를 받아, 그 결과를 공식카페 등을 통해 공개합니다.

- 가정 문패는 신청하는 가정마다 고유한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그 가정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열어가는 독립된 주체임을 기억하고자 합니다.

- 문패달기 운동과 더불어 ‘사교육 의존 지수 검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 차량 스티커 등도 제작해서 보급 중입니다. 배송 등과 관련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배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