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교육/등대지기학교

[등대학교4강 강의스케치] 사교육걱정없는 미래형 교육제도를 상상한다(이범)


  * 본 내용은 2009년 제3기 등대지기학교 강의중 4강 이범 선생님의 '사교육걱정없는 미래형 교육제도를 상상한다' 강의스케치 입니다.


등대지기 학교 4강 「사교육걱정없는 미래형 교육제도를 상상한다」의 강사로 나선 이범 전 메가스터디 이사는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교육열을 반쪽짜리 교육열로 규정했다. 자신의 자녀만 명문대에 보내느냐 아니느냐에 관심이 있지 학급당 학생수, 다양한 교육기회 등 공공의 영역으로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학부모 운동이 어느때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많은 교육단체가 교육운동을 했지만 핵심적으로 교육열을 공공의 영역으로 이끌어 오는 것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몇가지 아주 특이한 교육제도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성적표 등수다. 분당에서 1등하던 아이가 강남에 있는 학교나 시골에 있는 학교로 전학을 가면 달라지는게 등수이듯이 아무 의미 없는 수치라는 것이다. 특히 학년별 등수는 다양한 교육을 가로막는 수단이다. 가르치는 방식이나 목표에 도달하는 수단은 개성적이어야 하는데 학년별 등수를 매겨야 하니 같은 학년내에서는 다른 선생님이 가르쳐도 획일적인 교육만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선진국은 학점제로 운영된다.
또한 우리 공교육은 무책임하다. 고기를 잡아서 먹여주는 것도 아닌 능력되는 아이만 받아 먹으라고 그냥 던져주는 식이다. 제대로 받아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탈이 나도 아랑곳 않고 등수를 매긴다.
그는 우리나라의 학교는 교육기관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교육기관이라기 보다는 행정기관이라는 것이다.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인 현 제도지만 학교는 책임지는 것이 별로 없다. 아이는 공부를 하지 않아도 수업일수만 채우면 진급을 한다. 북유럽의 경우 최저학력이라는 것이 명문화로 정해져 있어 이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진급을 하지 못한다. 이런 시스템이 공교육이 최저학력을 책임지는 교육을 담보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맞벌이 비정규직 부모의 자녀가 가장 큰 교육의 피해자라고 할만큼 이를 보장하고 있지 못하다. 강제적으로 학교에 보내라고 하는 사회인 이상 교육비와 최저학력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그렇다고 해서 학업에대한 흥미를 이끌어 주지도 못한다. PISA(국제학력비교평가)에서는 줄곳 2-3위를 차지하지만 학업 흥미도와 자신도에서는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때문에 외국의 교육 선진국은 이런 종합성적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교육선진국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대입을 국영수 중심으로 치르는 것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제도다. 대학은 보편적인 교육기관이 아니라 전문교육을 위한 기관이다. 그런데 우리는 모든 전공이 70%문제가 똑같다. 서울대 사학과에 가고 싶은 아이가 수학 때문에 입학 못하는 현실이 정상이라고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
우리의 교육목표는 '정답빨리 찾기'로 규정할 수 있다. 누가 정해진 시간에 5개 보기중 답을 찾느냐가 지식의 척도인 것이다. 과거 우리가 개도국이었던 시설에는 이런 교육이 효과를 발휘했다. 1,2등의 모습이 정답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부분에서 세계 최고를 달리고 있는 지금 이제 더 이상의 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우리나라식의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공통의 특징을 갖는다. 새로운걸 만들어 내는 능력과 자기 견해를 정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는 곳 진보도 보수도 아닌 미래를 위한 생각이 없는 수구파를 키워내고 있는 꼴이다. 아이비리그대학에서 한국계 학생들의 중도 탈락 및 포기율이 가장 높다는 것도 이미 공공연한 사실이 되었다.
이들은 한국에서 영재소리를 들으며 자란 과학고, 영재고, 외국어고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는 특목고지만
다양성, 수월성 교육이라는 미명아래 여전히 존재이유를 만들고 있다. 아니 오히려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 이는 이제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 수월성 있는 교육을 할 수 없으며 앞으로도 하지 않겠다는 황당한 전제를 깔고 있는 것이다.
그는 중고등 학교를 합쳐 학점제도로 전환하면 외고보다 훨씬 다양하고 심화된 교육을 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최근 정두언 의원의 외구 폐지론에는 찬성하지만 이는 단지 급한불을 끄는 용이고, 좀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가 우려한 현 교육사안은 바로 입학사정관제도다. 특히 이 제도가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다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다. 물론 입학사정관제도는 특기활동과 독서이력을 중요시하기에 어릴때부터 진로를 고민하고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는 일부분이다. 우리나라는 대학이 서열화 된데다 학벌주의까지 강하고 이런 대학의 선발경쟁은 점수경쟁이기에 무한경쟁에 가깝다. 유일하게 이 제도는 시행중인 미국에서도 최근 사교육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다. 비교과영역에 별의별 내용이 다 들어갈 수 있기에 토플, 경기대회 준비 등 오히려 사교육비는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지난 고려대 수시논란의 원인은 토플이었다. 입시사상 최초로 일반모집에서 토플을 반영했다는 자료를 얼마전 입수했다. 그러나 대입 규제 권한을 가지고 있는 대교협은 여전히 규제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참여정부의 대입제도를 통해 배울수 있는 것이 있다. 우리와 같은 극심한 경쟁식 대입구조에서 수능, 내신, 논술 중 한가지만 보편화 시키면 단점도 극대화가 되고, 그렇다고 세가지를 모두 적용하면 죽음의 제도가 되며, 정부가 아무리 좋은 의도로 제도를 만들어도 대학이 이를 악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차라리 세가지로 공평하게 1/3씩 뽑는 방식으로 간소화 하는 것이 개혁의 출발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핀란드의 협동교육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핀란드의 제도가 그대로 들어올 수는 없지만 정규수업은 협동학습으로, 보완교육은 개별적으로 하는 것이야말로 의무교육이 담당해야 하는 최저학력 보장을 가장 잘 실현 시킬 수 있다. 핀란드는 인구가 적어서 가능하다는 말은 독일, 프랑스, 스웨덴을 보면 사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특히나 학점제, 보완교육 등은 정치권의 의지만 있으면 단기간에 도입될 수 있는 제도다.
최근 출산율이 급감하면서 가치기준을 떠나 좌우타협할 여지는 많다. 20년후 초고령 사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그는 학부모들이 나서는 학부모 운동을 할 것임을 예고했다. 올바른 교육정보가 유통되고 있지 못한 현실에서 학부모들의 반쪽 교육열을 공공의 영역으로 끌고 오겠다는 것이다.
한때 사교육 시장의 최고봉으로 군림했던 그의 시선이 이제 학부모운동으로 향하고 있다. 누구 함께 하실분?












야알.jpg

 


이 시대의 젊고 꿈으로 가득한 대학생 자원봉사자
포럼과 등대지기 학교의 생생한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