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오해12]잘 나가는 직업?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이 변하고 있어요(진미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e-book포함) 100만 부를 보급해서 여기에 담긴 정보에 따라 살겠다고 약속하는 국민들 10만 명을 모으기 위해 온 국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운동입니다.

 ▶ 이북(e-book)으로 보기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은 변하고 있어요

- 진미석(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5월 6일 인터뷰 중에서)

 

지금 감소되는 일자리가 상당합니다.

일자리가 점점 늘어나는 게 아니라 점점 줄어드는 형태로 가는 시대입니다.

경제적인 논리로 보면은 일자리라는 것은 줄어들기 마련이고, 그러면 다른 대안적인 형태로 제 3섹터에서 사회적 기업, 이런 형태로 가지 않으면 실제로는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이런 고용 전망입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메시지는 사교육이라도 더 열심히 시켜서(사교육) 더 좋은 대학을 보내야만 취업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기업체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면 스킬이나 전공이나 지식에 대한 불만보다는 기본적인 태도 면이나 소양, 자기 주도적인, 이런 것들을 굉장히 불만스럽게 생각합니다.

사교육빨이란게 자기주도성이 아니고 부모의존성이 되니까 이런 사람들이 제대로 작동을 못하는게 역량이 떨어진다고들 합니다. 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조사결과가 그렇게 나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 입지를 세우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사회가 얼마나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갈 것인가에 따라 트랜드가 될지 안 될지는 잘 모르겠어요.

사실, 우리나라가 창의적으로 가면 생각지 못한 일자리들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지금 사회는 굉장히 불안정하고 실패에 대해서 전혀 보장을 해주지 않으니까 새로운 도전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런데 지금 현실은 1인 기업이나 창업 이런 것을 현실에서 담보로 해주지 않으므로 안전한 직업을 선택하려 하지요.

 

지금 우선 직업세계가 압축성장을 하다보니 직업수 자체가 적어요. 선진국에 비해 절반정도밖에 안되요. 직업종류가 더 많아져야 하지요. 방향을 바로잡으려고 하면, 좀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노동시장이 되어야겠지만, 아이들의 튀는 생각과 목표의식을 갖고서 자기 나름대로의 커리어를 구축했을 때는 훨씬 더 나은 결과를 가질 수는 있습니다.

 

사실 부모가 지금 해줘야 할 것들은 통상의 루트 말고도 찾아보면 사회곳곳에서 학력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도 그걸 뛰어넘는 사람이 있었고, 다양하게 새로운 것들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찾아내는 것도 사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지요.

성공한 사람들의 얘기가 너무나 성공했기 때문에 자기 얘기로 갖고 들어가지를 못합니다.

천명 중에 한 명이나, 만명 중에 한 명 정도로 성공한 사람들의 얘기는, 부모들이 자기 아이의 모델로 잡지 않습니다.

같은 사교육을 하더라도, 영어, 수학에 매달릴게 아니라, 자기한테 맞는 것들을 찾아간다 그러면 다양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경력직인 경우, 학력이 아닌 능력이 중시되고 있어...

 

요즘 고무적인 현상중에 초기 입사에는 학력이 중요하지만, 경력직으로 뽑을 때는 학력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트레이닝 코스를 빼고 중소기업이나 이런 데서 능력이 검증된 사람을 경력직으로 뽑는 경우가 아주 많아요. 삼성 같은 경우, 초기 입사해서 쭉 가는 사람들보다 중간에 경력직으로 뽑힌 사람들이 더 많은 쪽으로 역전되고 있습니다.

이전 같으면 기회조차 얻지 못했던 비명문대아이들이 탄탄한 중견기업에서 경력을 쌓아가면서 유리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대학 못간 아이들이라도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좋은 경력을 쌓아서 경력을 전환하는게 옛날보다 훨씬 많아졌으니까 명문대에 목을 매지 않아도 되지요.

대학입학이 다는 아니지요. 옛날엔 80% 같으면 지금은 50%정도 밖에 안됩니다. 나머지 50%는 대학 들어간 후에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인턴이나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경력 등에 더 주안점을 둬야 하지요. 많은 학생들한테 낮은 확률에 목매달지 말고 새로운 형태, 우회하는 형태로 해서 옵션을 가져 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좀 더디기는 하지만, 우리 한국의 아이들은 우수하기 때문에 물꼬만 잘 틔워주면 굉장히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함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