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안실천/[오해7]영어 조기교육?

자녀의 영어실력이 원어민이길 바란다면?(이병민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e-book포함) 100만 부를 보급해서 여기에 담긴 정보에 따라 살겠다고 약속하는 국민들 10만 명을 모으기 위해 온 국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운동입니다.

 ▶ 이북(e-book)으로 보기


"자녀가 영어를 배우는 목표가 무엇입니까? 원어민인가요? 아니면..."

 

 7-3.jpg

 

"조기영어교육이 갖는 의미는 실질적으로 언어습득의 목표가 무엇인가와 관련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수많은 연구들을 보면 어린이들이 성인들보다 반드시 낫다는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해당 외국어를 사용하는 국가에 언제 어느 시기에 이민을 갔느냐 하는 점은 매우 일관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시 말하면 언제 이민을 갔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어느 정도 해당 언어를 성취할 수 있는가 하는 점과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원어민 정도로 해당 언어(예, 영어)를 성취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가급적 이른 시기에 이민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조건이 만족되면 아이들은 결국 원어민으로 성장하게 되고 해당 원어를 거의 완벽하게 습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언어습득의 목표가 원어민이 아니라고 할 때 해당 언어를 반드시 조기에 배워야 하는가 하는 점은 여전히 의문점으로 남습니다. 왜냐하면 원어민 정도로 습득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면 해당 언어를 적절한 어느 시기에 누구나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 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함께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