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e-book포함) 100만 부를 보급해서 여기에 담긴 정보에 따라 살겠다고 약속하는 국민들 10만 명을 모으기 위해 온 국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운동입니다.

 ▶ 이북(e-book)으로 보기


여섯살 꼬맹이가 영어책을 줄줄 읽어요?

 

 7-2.jpg

 

"영어 유치원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영어 유치원에서 아이들은 색깔, 수, 음식, 옷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본 단어나 간단한 표현을 배우게 됩니다. 그런데 그 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은 유치원에 따라 달라집니다. 높은 가격대의 영어 유치원에서는 일반 유치원에서 하는 활동의 일부를 영어와 접목시켜 다양한 교구와 활동을 통해 아이가 영어에 노출되게끔 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스트레스를 받던 아이들도 차츰 그 환경에 적응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해서는 학원 입장에서 많은 투자가 들어가야 하며 교사를 뽑고 교육하고 커리큘럼을 짜는 데 엄청난 노력이 요구됩니다. 그나마 그런 투자라도 할 수 있는 영어 학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행운아들이죠. 체계적 교육과정의 부재, 열악한 환경, 교사의 낮은 자질 등으로 실재 효과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곳을 전전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제대로 된 영어 교육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처음에는 그럴듯한 시설로 학부모를 끌어들일 수는 있지만 아이가 학원을 다니는 동안 특별한 효과를 보지 못하면 금방 다른 학원으로 옮겨갈 수 있는 가능성을 언제나 갖고 있기 때문에 학원 원장들은 항상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학원 입장에서는 학부모에게 투자 효과, 즉 학습 효과를 확실하게 그리고 가시적으로 확인시켜야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 효과를 입증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가 유창하게 영어로 말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겠지만 실질적으로 그것은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그 차선책으로 영어책을 줄줄 읽어 내리는 모습을 통해 효과를 보여 주려합니다. 그렇다고 자연스러운 노출을 통해 단기간에 아이가 문자를 해득하는 것은 어디 쉽겠습니까? 그러다 보니 6살짜리 아이에게 단어 암기, 쓰기 숙제, 스펠링 시험까지 등장하게 되는 것이죠. 이 모두가 영어 교육에 대한 전문적 식견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단기간 내에 영어 효과를 부모에게 입증하기 위한 현실적 수단으로 등장하게 된 일종의 '채찍'인 셈입니다. 엄마들도 자신의 아이는 이제 ‘yellow, pink'와 같은 ‘초보적’ 단어나 배우고 있는 데 옆집 누구네 아이는 6살인데 영어책을 줄줄 읽고 영어 스펠링 시험에서 만점을 맞았다더라 하는 소리를 들으면 속에서 불이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과연 6세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영어 동화책을 줄줄 읽고 영어 스펠링을 달달 외우는 것일까요? 물론 영어 동화책을 읽을 수 있게 되면 아이가 그만큼 자습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다른 아이에 대해 유리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도 아이가 동화책 읽는 것을 좋아할 때 가능한 것입니다. 한글을 세 살 때 깨우쳤다고 한들 아이가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세 살이나 일곱 살이나 한글 깨우친 연령이 뭐 그리 큰 차이를 만들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영어 스펠링 암기는 고학년에 가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처럼 나중에 해도 늦지 않을 일을 미리 앞당겨서 아이에게 가르치느라 실제 그 나이에서 아이가 터득해야할 것, 아니 그 나이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터득할 수 있는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합니다. 영어라는 측면에서 6세의 아이가 효과적으로 터득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직접적인 생활 경험을 통해 영어로 듣고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6세의 아이들의 영어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영어 점수가 아니라 그 아이의 총체적 의사소통 능력, 특히 말하기 능력을 봐야합니다.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조기 영어 교육을 시키는 이유도 바로 읽을 줄만 알뿐 말하지 못하는 그 한을 아이들에게 대물림하고 싶지 않아서일 것입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20년 전에 교육이 이제는 유치원에까지 등장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 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함께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