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깝다 학원비! 100만 국민약속운동’은
<아깝다 학원비!> 소책자(e-book포함) 100만 부를 보급해서 여기에 담긴 정보에 따라 살겠다고 약속하는 국민들 10만 명을 모으기 위해 온 국민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운동입니다.

 ▶ 이북(e-book)으로 보기


선행학습? 이런 프로그램은 반드시 피해라!

 

 5-2.jpg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지난 8월 세 차례에 걸쳐 선행학습을 주제로 한 심도 깊은 내용은 토론회(http://www.noworry.or.kr/317)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토론회에서는 선행학습 관련 기존 학적 연구 성과와 사교육 현장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갖춘 관련 전문가의 증언을 통해 선행학습의 객관적 효과를 일정 정도 규명했구요. 그러나 선행학습의 효과가 사실상 없거나 통계적 유의미를 찾기 힘들다는 결론에도 불구하고 학원의 선행학습 프로그램에 자녀들을 의탁하는 일반 학부모들이 갖는 선행학습에 대한 막연한 믿음은 여전히 ‘선행학습 신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선행학습의 홍수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위해 ‘선행학습이란 무엇인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선행학습을 좋은 선행학습과 나쁜 선행학습은 구분할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보다 정확한 답변을 위해 선행학습이라는 용어를 보다 명확한 개념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학원가에서 주력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선행학습은 예습과는 분명히 다른 차원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학원 선행학습 프로그램의 특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는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선행학습은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즉, 학교 진도보다 3달 이상을 앞지르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둘째, 선행학습은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결과를 점검하고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교습자에 의해 타율적․수동적으로 진행되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셋째, 학원의 ‘빡센’ 프로그램 일정에 따라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보다는 시험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유형별 문제풀이가 중심이 되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절대 피해야 할 '선행학습'

1. 학교 진도보다 3달 이상 앞지르는 학습

2. 학습자가 주도하는 것이 아닌 교습자에 의한 타율적․수동적 학습

3. 개념, 원리에 대한 학습 보다는 유형별 문제풀이가 중심이 되는 학습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조건에 따른 정의라면 얼핏 보아도 선행학습은 결코 바람직한 학습 방법이 아니라는 직감이 드실 겁니다. 그러면서도 내심 떠오르는 생각은 '우리 아이가 다니는 학원의 선행학습 프로그램은 저런 선행학습이 아니야?', '○○학원에서 상담 해 본 결과 얼마나 과학적인 프로그램이었는데?'와 같은 것들이지요. 저희가 조사해본 결과 상당수 학원의 선행학습은 위 세 가지 정의 모두에 해당하거나 두 가지 조건 이상을 충족시키는 선행학습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원 강사로서의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렇습니다. 상위 5% 이내의 최상위 학생이 아니라면 세 가지 조건 어느 하나에라도 해당하는 선행학습은 결코 효과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 오늘 저녁 아이와 진지한 대화를 나눠보세요~ 당신의 아이가 다니는 학원의 선행학습은 과연 어떤 것인지?"


1. 이 정보를 따라 살겠다는 10만 약속 서명에 참여하세요. 신나는 일이 생깁니다. 
2. 100만 명 시민들에게 이 책자를 나눠주는 일에 참여하세요.
3. 후원계좌번호 : 우리은행 1006-801-324738(예금주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동참하기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