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대안연구소/[선행학습토론회]보도자료

[3연속토론] 6/12~26 : “선행학습, 실상과 효과를 따져묻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보도자료 (2009.7.22.) 

■ ‘국민이 길찾다’ 3rd 3회 연속 토론회 안내 - 

 

“학원 사교육의 핵심 ‘선행학습’
 

 : 실상과 효과를 따져 묻다

  

△ 국민일 길찾다 3회 연속 국민 대토론회 실시(8월 12일, 19일, 26일)
△ 학원 사교육의 핵심인 선행학습, 효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국민들 학원 정보에만 맹목적 의존... 선행학습에 대한 실제적 논의와 연구 거의 전무한 실정
△ 선행학습 효과 및 학원 마케팅 구조 분석, 수학선행학습에 대한 종합적 연구 발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8월 12일, 19일, 26일 『‘학원 사교육의 핵심 : 선행학습을 진단한다』라는 주제로 3회 연속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선행학습과 관련된 주장과 논의는 간간이 있었지만, 선행학습의 효과 그리고 선행학습을 요구하는 사교육 시장의 내부 상황 등에 대한 본격적 논의는 전무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선행학습 효과에 대한 국민들의 맹신은 그 뿌리가 매우 깊은 실정입니다. 과연 선행학습이 필요한 것인지, 필요하다면 누구에게 어느 수준만큼 필요한 것인지에 관해 어느 누구도 자신있게 이야기하지 못한 채, 학원이 알려주는 정보에 근거해서 국민들이 끌려 가고 있는 답답한 상황입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이와 관련 집중 토론회를 실시해서 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볼 예정입니다.  

선행학습은 학원 사교육의 핵심적 내용으로, 최근 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학원을 찾아보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때로는 보충학습, 혹은 심화학습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필요 갖는 아이들은 학원 사교육에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형편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학원 사교육이 처음부터 '선행학습‘ 중심으로 진행된 것은 아닙니다. 또한 대부분의 분들은 선행학습이 교육적으로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학습 사교육은 매우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왜 학원 사교육이 강습 내용을 ‘선행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그 이유를 다각도로 점검해 봐야할 것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선행학습’이 교육적으로 옳으냐의 문제는 물론이요, 이를 넘어 효과성 여부, 효과의 의미와 가능성과 한계를 짚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교육적 정당성 여부만 가지고 선행학습의 타당성 논의하는 것은 현실 속에서 그리 큰 설득력이 없습니다. 우리 국민들에게 더 중요하고 궁금한 것은, 교육학적 정당성 여부를 떠나 과연 ‘선행학습이 학생들 실력향상에 효과가 있느냐’이고, 효과가 있다면 어느 수준까지인지, 또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대상과 기간을 어떻게 잡아야하는지를 면밀하게 따져서, 불필요한 선행학습의 관행으로부터 학부모와 학생들 스스로가 벗어나야 할 때입니다.  

물론 이런 선행학습의 가장 핵심적 영역은 ‘영어’와 ‘수학’에 해당됩니다. 영어 선행학습은 이미 4차에 걸친 ‘영어 사교육 포럼’을 통해서 상당 부분 짚어내었고, 그 최종적 정리는 7월 28일 5차 토론회를 통해서 시도할 예정입니다. 다만 수학선행학습 문제는 별도의 토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회의 토론회를 통해서 선행학습과 관련된 총체적 진실이 모두 드러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토론회를 통해서 얻어낸 진실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고 더 깊고 포괄적인 추후 연구가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정보와 실태 분석도 없는 지금, 이렇게라도 시작하지 않으면 진실 규명은 더욱 멀어질 수 있기에, 그 첫걸음을 조심스럽게 내디뎌 볼 작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행사 주요 일정

 국민이 길찾다 3rd 선행학습 토론회

“학원 사교육의 핵심 : 선행학습을 진단한다”

1.토론회 취지

-선행학습 중심 현재 학원사교육의 실태를 확인한다.

-선행학습에 대한 효과 논쟁을 정리해서, 오해와 편견, 진실을 드러냄으로 국민들이 정확한 정보에 근거해서 입시사교육에 대처하도록 한다.

2.일정

1차 토론회(8 12, ) : 선행학습은 효과가 있는가

-1발제 : 연구목적/선행연구/쟁점정리(김성천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2발제 : 선행학습은 효과가 있는가1?(박재원 행복한교육연구소 소장)

-3발제 : 선행학습은 효과가 있는가2?(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이사)

2차 토론회(8 19, ) : 선행학습과 사교육시장 관계

-1발제 : 효과 분석 관련 초중고 설문조사 결과 발표(김성천 부소장)

-2발제 : 사교육시장은 왜 선행학습을 요구하나1(이 범 교육평론가)

-3발제 : 사교육시장은 왜 선행학습을 요구하나2(이해웅 타임교육 대입연구소 소장)

3차 토론회(8 26, ) : 수학 선행학습을 말한다

-선행학습의 핵심, 수학 선행학습을 진단하다(남미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연구원)

-수학 전문학원 운영자 입장에서 바라본 ‘수학 선행학습’(한효관 수학학원 원장)

-‘수학 선행학습’의 효과, 그 의미와 한계 (섭외 중)

 

- 보도자료 다운 받기 

2009. 7. 22. 

   

공동대표: 송인수, 윤지희 |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1가 197번지 유진빌딩 4층
연락: www.noworry.kr ☎02-797-4044~5 F.02-797-4046 | e-mai l: noworry@nowor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