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활동 소식] 상담넷 소식 모음

[영어상담]초등3학년, 영어공부를 얼마나 해야 효과가 있나요?


Q. 초등3학년, 영어공부를 얼마나 해야 효과가 있나요? 


학습지,리틀팍스,화상영어 같이하고있습니다. 

나름 열심히 시키고있는데 주위에서 학원안가면 소용없다고 태클 아닌 태클을 거네요 ㅠㅠ 

눈높학습지로 문장 단어외우고(약간의문법), 리팍은 읽고 듣고 화상은 쉬운회화책으로 수업하는데

일단 아이가 너무재미있어하니 화상은 제가 거희 개입은 안합니다.

그리고 교육비도 세가지다해도 월8만원도 안들어가니 부담도 없구요.

혹시나 제가하는방법이 우리아이한테 독이 되는 방법인지 걱정이되네요.

주변에서들 영어는 돈과 시간이 죄우한다고해서 학원 꼭 보내야한다는 주장들이 너무 많아서요.

학원가면 무언가 특별한것이있는지... 

초등까지는 아니 중등도 가능하면 이렇게 계속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A. 영어실력은 돈과 시간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즐겁게 잘 하고 있는 아이를 주변에서 왜 흔들어 대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조금뒤에 가르칠게 될 고등학생('베프'의 아이라 조카와 같습니다.) 

생각으로 심란한 상태라 님의 상담을 읽으니 참 안타깝습니다. 


제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친구라 

이 학생은 초등내내 꾸준히 영어사교육을 받았고 나름 괜찮은 영어환경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 학생의 문제는 돈과 시간으로 학원에서 만들어진 초등 때의 영어습관이

고등 영어성적을 올리는데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등 때 까지는 영어성적이 항상 100점 또는 90점 이상이었는데, 

고등학생이 되어서 영어성적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어렴풋이, 잘못된 영어 공부습관이 평소에 추론/문제해결 같은 고등 사고연습을 막았기 때문에

고등학교가서 성적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이 아이를 1:1로 가르치며 분석을 하고 해결책을 찾을려고 노력하다보니 

님의 고민의 구체적 문제점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학자 'Bloom'의 개정 교육목표 (Bloom's Revised Taxonomy)라고 있는데요. 



       단순 사고능력 ----------------------------------------> 고등 사고능력


지식의 습득(기억하기이해하기)   지식의 심화(적용하기분석하기) 지식의 창조(평가하기창조하기)



위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단순사고능력을 고등사고능력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지식의 습득을 거쳐 심화, 창조까지 나아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초등/중등 영어평가는 대부분 기억하기, 이해하기, 적용하기 단계에서만 이루어집니다.

고등과정에 가서야 영어시험에서 분석하기와 평가하기를 합니다.

창조하기는 수능영어에서는 평가하지 않습니다. 영어논술이나 토론같은 비교과영역에서 평가합니다.


돈과 시간으로 영어실력이 만들어지지 않는 이유가 

문제풀기/단어암기하기 같은 단순 사고능력만 연습하기 때문입니다. 

초등 내내 이런 영어습관을 만든 아이들은 중/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읽기/말하기/듣기/쓰기의 기술적 영어실력은 높아졌을지 몰라도 

고등 사고능력에 있어서는 실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저절로 나타날 수가 없습니다.


일부 지역에서 고등 사고능력을 키워준다는 사교육을 하는 곳이 있긴 한데

이런 곳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글쓰기/토론 내용을 보면 형식에 치우쳐 있는 경우를 흔하게 봅니다.


초등학교 시기에 한글책을 읽으며 '생각하기/글쓰기/조리있게 말해보기' 

같은 능력을 키운 아이들은 고등 사고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이런 아이들이 중/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독해연습/단어암기 같은 

기술적 부분을 보완해서 영어점수를 올리는 게 쉬운 길입니다.


주변에서 부추기는 말들에 불안해하지 마시고, 좋은 영어 공부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단순히 많이 외우고 문제를 잘 푼다고 해서 영어 실력이 높은 것이 절대 아닙니다. 

정말 실력을 발휘해야 할 고등학교를 생각해보세요. 



- 상담위원 nickie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