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삼각지통신]사무실얘기

[뉴스충돌 ②호] 09년 4월 :『입학사정관제』 - 개천에서 용나는 제도?


[뉴스충돌 ②호] 09년 4월 :『입학사정관제』 - 개천에서 용나는 제도?

 

 

[뉴스충돌]은 교육 현안과 이슈에 대한 각 언론사의 다양한 시각을 한 눈에 정리하고 회원들 상호간 나눔과 소통의 공간아 되고자 합니다. [뉴스충돌]의 두 번째 이슈는 최근 각 언론사 사회면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입학사정관제’와 관련된 것입니다. 각 언론사의 다양한 입장과 견해를 살펴보시고 이 주제에 대한 회원 여러분의 의견을 까페(http://noworry.kr) [뉴스충돌] 게시판에 댓글 형태로 남겨주세요. [뉴스충돌]은 교육 현안에 대한 회원 간 소통의 공간 역할뿐만 아니라 올 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 현안에 대한 대응에도 큰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뉴스충돌]은 매월 가장 크게 부각되고 있는 주요 교육 이슈를 중심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3월 핫 이슈 :  입학사정관제

 

봄을 알리는 벚꽃 개화 소식이 멀리 남도로부터 속속 전해지는 요즘 [뉴스충돌]이 마련한 두 번째 주제는 입학사정관제입니다. 최근 전국 주요 대학들은 앞다퉈 입학사정관 전형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기존 수능/내신 등의 성적 중심 인재 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한 학생이 지닌 소질과 경험,성장 환경,성취도,창의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것으로 그 취지는 높게 살만한 것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대학에 대해 재정적인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정부의 발표와 이에 따른 각 대학들의 입학사정관제 선발 확대 발표가 과연 입학사정관제의 본래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인지는 의문입니다. 입학사정관제가 성적 지상주의 풍토를 개선하고 공교육을 되살릴 것이라는 예측과 더불어 각 대학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학성을 선발하는 도구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동시에 재기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수능과 내신을 중심으로 대입을 준비해온 학생과 학부모들이 입학사정관제를 또다른 부담으로 느끼는 것도 사실입니다. [뉴스충돌 ②호]는 입학사정관제는 과연 무엇이며 각 대학은 입학사정관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리고 입학사정관제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의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관전포인트 1.

"입학사정관제? 2010 입시안의 대세!"

 

 

 

카이스트 “일반고 150명 별도 선발” (한겨레신문)

포스텍 신입생 전원 입학사정관제로 선발 (국민일보)

‘입학사정관제 선발’ 23.5%로  (동아일보)

입학사정관제 확대 ‘대세’…올해 고대·한양대도 선발키로 (경향신문)

 

관전포인트 2.

"입학사정관제? 양날의 검?"

 

 

점수로 환산 못하는 잠재력·열정 평가 (한국일보)

3개 대학 총장이 말하는 입학사정관 전형 (조선일보)

입학사정관제, 점수 위주 패러다임 바꿀 기회 (한겨레신문)

 

 

관전포인트 3.

"화끈하게 밀어붙일 일인가?"

 

 

 

브레이크없는 입학사정관제 (한국일보)

입학사정관제의 오해와 진실 (중앙일보)

사이비 입학사정관제라면 안 하는 게 낫다 (한겨레신문)

입학사정관제, 서두른다고 될 일 아니다 (경향신문)

 

관전포인트 4.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해법? or 대학의 입맛에만 맞춘 선발 도구?"

 

 

입학사정관제는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이다 (조선일보)

공정성·인력 문제 도마에… "사교육 되레 조장" 우려도 (한국일보)

잠재력 평가 뜻 좋지만…고교등급제 적용할까 우려 (한겨레 신문)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댓글참여가 교육 현안에 대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공식입장을 만듭니다.

 

[뉴스충돌]  의견나눔은 댓글로 참여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