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교육/수학사교육 정면승부(2011)

[고민함께나눠요4] 초등1학년 수학의 시작은?

초등1학년 수학의 시작은? (허브티님)

초등6학년 초등1학년 딸 둘을 둔 엄마입니다. 큰 애는 조기교육 시킨 탓인지 학교 공부 그런대로 따라갑니다. 둘째는 정말 초등1학년 교과서 수준에 딱 맞는 수준^^ 울 둘째 수학 잘 하려면 아니 재미있어 하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


↳Re:
어릴 때부터 수학에 대한 첫인상이 참 중요합니다. 수학은 단순 기계적 연산을 하는 훈련과 연습에 초점을 두면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초1때는 발달단계상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므로 큰 아이와 같이 구체적 활동을 통해 원리를 발견하고 그걸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하는게 좋습니다.

수학은 또다른 언어입니다. 그래서 수학은 활동과 함께 책읽기로 접근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초등1 수준에 맞는 수학관련 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책에 나오는 여러가지 활동으로 아이와 소통하면 자연스레 연산과 도형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핀란드 초등학생이 배우는 재미있는 덧셈과 뺄셈
개념부터 차근차근 프랑스 원리 수학 1 (수와 친해지기)
개념부터 차근차근 프랑스 원리수학 2 (도형과 친해지기)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1 (수의 세계)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2 (연산의 세계)       (박종하님)

(원문주소: http://cafe.daum.net/no-worry/96aU/8)


궁금해요 (허브티님)

초 6학년을 위한 사고력 수학 책이나 문제지를 방학에 한번 해보려고 하는데 어떤게 좋을까요? (...) 또 중학교를 위해 특별히 준비해야 하는게 있을까요? 수학 강의 끝나면 답변 못 들을것 같아 주절주절 올려 봅니다.


↳Re
: 중학교 수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중학교 수학을 위해 가장 잘 준비해야 하는 것은 초등 수학을 잘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수학적 개념(초등학교에서는 ‘약속하기’라는 이름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과 풀이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문제를 푸는 것과 풀이 과정을 설명하는 것은 ‘질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과정을 설명할 수 있으려면 좀 더 완벽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개념을 이해, 암기하지 못하고 문제를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충 감으로 푸는 것이지요. 이것은 일종의 학습 결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잘 돼 있다면 다음 학기나 중학교 과정을 준비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아이로 키우고 싶으면 ‘특별히’ 준비해야 될 게 있고, 특별한 아이로 키우지 않으면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사고력 수학 책이나 문제지: 수학을 공부할 때나 가르칠 때 사고력이 당연히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고력 수학’이라는 말 자체가 제게는 낯설게 느껴지네요. 학원에서나 학습지에서 가르치는 사고력 수학은 대개 응용된 문장제 문제를 말합니다. 당연히 단순한 계산보다 난이도가 높습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수학 마지막 단원은 ‘문제 푸는 방법 찾기’입니다. 교과서를 한 번 보세요. 이 단원을 좀 더 심화하고 체계화 한 것이 ‘사고력 수학’입니다.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이 마지막 단원을 힘들어 하고 싫어합니다. 반대로 말해 이 단원을 잘 하는 학생이 진짜 수학적 사고력이 있는 학생이지요. 그런데 이 단원을 잘 하려면 그 전의 단원들을 잘 공부해야 합니다. 이 단원은 이 전 단원의 학습 내용을 응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경우, 사고력 수학을 다니다 그만 둡니다. 사고력 수학의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면 다음 학년의 문제가 문장제 문제로 응용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문장제 문제 속에 중학교에서 배워야 알 수 있는 방정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방정식을 알면 쉽게 풀 수 있는데 방정식이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방정식의 알고리즘을 이용해야만 문제를 풀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이 경우도 선행을 해야만 학원을 잘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귀 자녀의 학습 상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니 일반적인 조언밖에 드릴 수가 없네요.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함께님)

(원문주소: http://cafe.daum.net/no-worry/96aU/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