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교육/수학사교육 정면승부(2011)

[공지사항] 세 번째 공지사항


3강의 장홍월 선생님은 “최고의 교사”라는, 출연하셨던 프로그램의 제목에 정말 어울리는 분이셨어요. 수학을 일상생활에 접목시키고 수학사를 연관시켜서, 아이들이 살아있는 수학의 본질을 만날 수 있도록 열정을 쏟으시는 모습에서 공교육의 희망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수학 과목이 공교육만으로 대학진학 가능할까”라는 물음이 1강에서 제기되었었지요. “대학진학”의 범주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다른 답이 나올 수 있지만, 여전히 이 물음이 제게도 무거움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희망을 품고 걸어가는 학부모들이 있는 것처럼, 그런 교사들이 있음을 믿고 기다려달라”시던 장홍월 선생님의 말씀에서 수학의 참맛을 느끼고 누릴 아이들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1.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카페(www.noworry.kr)의 수학교실 “전문가에게 물어요” 게시판은 강의로 충족되지 않는 더 구체적인 고민들을 상담하실 수 있도록 만든 곳입니다. 초, 중, 고 공교육과 대안교육, 사교육 현장에서 일하고 계시는, 의식과 전문성을 겸비하신 수학교육 전문가 7분을 모셨으니 소소한 고민이라도 나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떠한 내용이든 괜찮으니 강의 후의 소감을 남겨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소감문이 담당간사에게도 귀한 배움의 과정이 됩니다.

2. 4강 강의를 맡아주실 박경미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님께서는 <수학콘서트>라는 책으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일상생활, 역사, 문화, 자연 예술 속에 숨겨있는 수학 이야기, 삶을 풍요롭게 하는 수학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자구요.^^

수학교실 담당 이슬기 간사 드림